[쿠키 건강] 대입 수험생들의 결전의 순간이 다가왔다. 수능 시험을 위해 모든 것을 뒤로하고 숨가쁜 시간을 달려왔다. 심리적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줌으로써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대신 내줘야 할 몫도 크다. 대표적인 예가 피부질환.
대입 수험생들에게 흔한 피부질환은 사춘기의 꽃이라 불리는 여드름. 여드름은 사춘기에 증가된 호르몬과 피지 분비, 피부 세균(Propionibacterium acnes)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한 경우에는 피부에 영구적인 반흔을 남길 수 있고 그로 인해 심한 정신적인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그동안 수능 준비 때문에 치료할 엄두를 내지 못한 대입 수험생이라면 수능 시험이 끝난 후 시간적 여유를 갖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최소 3개월간의 치료를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 신입생으로 첫 출발을 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입학하기 전부터 관리 받는 것이 좋다.
이처럼 대입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피부과 시술은 그간의 스트레스와 사춘기 특성으로 인한 여드름 치료다. 그 다음으로 점, 잡티, 주근깨 제거 등 색소 질환 시술 등이고 그 뒤로 최근 필러 성형이 잇고 있다. 이처럼 대입 수험생들은 새 출발을 앞둔 특성상 일반적인 치료와 함께 미적 기능이 강화된 시술을 선호하는 추세다.
김성욱 차앤박피부과 삼성점 대표원장(피부과전문의)은 “수능 시험이 끝나면 피부과 이용 고객이 증가하는데 대부분이 학생과 부모님들이다”며 “학생들은 수능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와 시간 부족으로 미뤄왔던 여드름 치료가 가장 인기고 부모님들 또한 자녀들 뒷바라지에 온 힘을 쏟느라 소원했던 기미 등 색소 질환 시술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말했다.
◇Top 1: 여드름 치료(스피큘링-A, 여드름 스케일링)= 여드름 치료법 중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피큘링-A 치료는 길고 가는 모양의 천연 스피큘이 피부의 진피층 상부까지 침투해 스피큘에 함유돼 있는 천연 활성 물질이 피부 속에서 72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항염, 피지조절, 진정 작용을 해 근본적으로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하고 72시간 후에는 각질과 함께 자연스럽게 탈락하는 원리다. 여드름 치료나 스케일링으로도 잡히지 않는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빠른 시일 내에 여드름과 피부톤 개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추천할 만하다. 짧은 치료 기간, 빠른 효과로 염증성 여드름 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긋지긋한 여드름에서 탈출하고 싶은 수험생이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여드름 등으로 인한 흉터나 흔적 때문에 피부를 보다 깨끗하게 가꾸고 싶은 사람이라면 여드름 스케일링을 권한다. 얕은 박피의 일종으로 피부 표면에 쌓여있는 과도한 각질과 피지만 제거하기 때문에 딱지가 생기지 않아 시술 후 바로 화장이 가능하다. 스케일링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습 관리가 중요하며 색소 침착에 대비해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
◇Top 2: 색소 질환 및 톤 관리(기미레이저/하이드로 TNT)= 얼굴의 점 제거나 잡티 제거는 이제 전 연령대의 필수 치료 아이템이 된 지 오래다. 간단하면서도 효과를 볼 수 있고 피부가 전반적으로 깨끗해져 단정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미나 색소침착뿐 아니라 잔주름이나 피부결을 좋아지게 하고 모공 축소의 효과도 가지고 있다. 보통 3개월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기미가 있던 피부도 깨끗하고 맑은 피부가 될 수 있다. 시술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되며 통증은 거의 없다. 색소질환 치료를 위해 기미 레이저 시술을 받을 때 비타민 C를 침투시켜주는 메디컬 스킨케어나 가벼운 필링과 병행하면 시술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다. 수험생과 더불어 수험생 지도로 심신이 지쳤던 어머니들 사이에서도 인기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시술로는 ‘하이드로 TNT(tone and tightening)’가 있다. 음압을 이용한 멀티주사로 피부의 진피층에 히알루론산을 투입, 맑고 탱탱한 투명 피부 유지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히알루론산을 피부 조직에 주입해 피부를 더욱 촉촉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피부톤을 밝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얼굴전체 시술시간이 5~10분 내외로 짧고 시술 후 일상복귀가 용이하다. 시술 후 5일부터 효과가 극대화 된다.
◇Top 3: 필러를 이용한 퀵 성형= 최근에는 얼굴에 칼을 대야 하는 성형 보다는 피부과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필러 시술이 인기다. 필러란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쁘띠 성형의 일종이다. 필러란 ‘채운다’는 뜻으로 피부에 무해한 액체나 반액체를 원하는 부위에 주사로 채워 넣어 윤곽을 만들거나 주름을 펴는 방법. 주사를 이용하긴 하지만 통증이 거의 없어 마취도 하지 않고 불과 몇 분 만에 시술이 끝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필러 중에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코 높이기, 사각턱 성형, 입술 성형 등이다. 필러의 또 하나의 장점은 자연스러운 성형이 가능하다는 것. 시술 과정에서 의사와 함께 거울을 보며 상의하기 때문에 어색함 없이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다. 필러의 종류는 다양하며 주입하는 종류에 따라 1년에서 반영구적으로 지속된다. 시술 후 멍이 들거나 붓는 등의 후유증이 없어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하지만 주입된 필러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1주일 동안은 무리한 운동이나 시술 부위를 만지는 등의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수능 끝나면 피부미인 돼 볼까?
입력 2011-11-09 1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