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 전문의 김한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혈압 약물 사용법과 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Q) 고혈압 약물의 종류와 역할은.
A) 고혈압 약물의 종류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동안 연구가 가장 많이 진행된 약이 고혈압약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의 약이 있지만 현재 안전성이나 예방효과가 검증된 약은 크게 3~4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뇨제 종류의 약, 두 번째 칼슘 차단제, 세 번째는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네 번째로는 베타 차단제가 있습니다.
Q)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기 좋은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는지.
A) 고혈압약은 보통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여부와는 큰 관계가 없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 바로 먹는 경우도 있고 식후복용도 가능합니다. 단 저녁에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아침에 혈압이 높은 ‘조조 고혈압’인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밤에도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세 번째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등 이 세 가지 경우에는 저녁에 고혈압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고혈압 약물의 부작용은.
A) 고혈압 약물은 네 종류가 가장 많이 쓰인다고 말씀 드렸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뇨제의 경우 전해질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칼슘 차단제는 얼굴이 붉어지거나 다리가 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 발생 확률이 5~10% 정도로 높지 않아 큰 문제가 없고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의 경우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안지오텐신 전환 요소 차단제’라는 게 있는데 이 약물은 기침이 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Q) 고혈압약 부작용 발생 시 개선 방법은.
A) 부작용이 너무 심하면 약을 쓸 수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용량을 줄이면서 두 종류 이상의 약을 같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걸 병합요법이라 하는데 두 종류 이상의 약을 같이 복용하여 부작용은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Q) 고혈압의 여러 증상에 따른 약 선택법은.
A) 고혈압 약물은 환자 나이와 가족력에 따라 다르게 선택됩니다. 또 고지혈증과 당뇨, 심장질환 등 동반 질환 여부에 따라 환자에게 맞는 약이 다릅니다. 환자의 평소 식습관이나 유전적 요소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가족적 요소, 유전적 요소를 모두 고려해 환자에게 맞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초기에는 맞는 약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약을 투여하고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 경과를 보면서 환자에게 맞는 약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Q) 고혈압약과 아스피린을 같이 복용하면 더 좋은지.
A) 고혈압약과 아스피린을 같이 먹는 환자가 많지만 아스피린을 무조건 쓰지는 않습니다. 아스피린은 혈전 예방을 위해 쓰이는 약물입니다. 따라서 뇌졸중이나 심장질환 등 혈전 위험이 높은 경우 처방됩니다. 보통 여성일 경우 60세 이상,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있다면 함께 처방하는 것이 좋고 남성의 경우에는 50세 이상부터 함께 쓰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아닌, 젊은 환자인데도 고혈압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아스피린을 같이 처방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약물의 종류와 관련 부작용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