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 적게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

입력 2011-09-01 14:53
[쿠키 건강] 제한된 칼로리 내에서 점심식사를 하면 별다른 공복감없이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미국 코넬대학 데이비드 레비스키(David Levitsky) 교수가 Appetite에 발표했다.

교수는 17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총 5주에 걸쳐 점심식사 칼로리와 체중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다.

실험 첫 주 모든 참가자들은 원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도록 했으며, 다음 2주는 참가자 중 절반에게 제한된 칼로리의 점심식사를 제공하고 점심 이외의 시간에는 음식섭취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았다. 마지막 2주에는 나머지 절반의 참가자가 같은 조건으로 실험에 참가했다.

조사결과, 제한된 칼로리의 점심을 먹은 참가자들은 2주 동안 매일 약 250칼로리를 덜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기간동안 체중도 약 0.5kg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한된 점심식사로 인한 부족한 칼로리의 보상효과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레비스키 교수는 “제한된 칼로리의 점심식사를 유지하면 1년에 약 11kg의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며 “이번 연구는 간단한 식사제한으로 저비용의 다이어트 효과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칼트리뷴 송정현 기자 jhsong@medical-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