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박창규 교수 RAAS 의학교과서 출간

입력 2011-08-22 14:44

[쿠키 건강] 여러 가지 심혈관계 질환과 레닌 안지오텐신 알도스테론 체계(RAAS) 관계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임상 리뷰를 통해 국내외 연구들과 치료법을 상세히 제시하는 의학교과서가 출간됐다.

고려대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박창규 교수는 22일 수분 및 전해질 균형과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닌 안지오텐신 알도스테론 체계(RAAS)에 대한 의학교과서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의 이해(Renin, Angiotensin and Beyond)’를 발간했다.

RAAS의 각계 전문가 27명의 교수진이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RAAS의 기초부터 임상까지 모든 분야가 집대성됐다. 특히 RAAS의 역사와 각 요소들의 병태생리, 각 장기별 RAAS 발현 및 역할에 대한 개요, 유전학 및 실험적 고찰 등이 세밀하게 정리됐다.

또한 현재까지 개발된 RAAS에 관련된 최신 약제들의 소개가 포함돼 약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처방이 가능토록 했다.

대표저자인 박창규 교수는 “대학뿐 아니라 병원, 연구소에서 기초연구와 임상연구를 하는 교수진은 물론 의과대학생, 전공의, 개원의에게도 RAAS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익한 교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