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보건복지부는 폭염과 폭우로 인해 건강을 해치기 쉬운 하절기를 맞아 영양가 있는 식사와 충분한 물을 섭취할 것 등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지침을 발표했다.
특히 노인 영양관리와 관련, 칼로리가 적고 단백질과 무기질, 섬유질을 많이 섭취할 것을 당부했다. 노인의 경우 기초대사와 활동량이 적어져 칼로리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젊은이와 같은 양을 먹으면 비만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또 양질의 단백질 섭취를 위해 생선, 두부, 달걀, 우유, 기름기 없는 육류 등을 매일 섭취하되 혈압이나 콜레스테롤치가 높으면 탈지우유와 달걀흰자를 먹을 것을 권했다.
이와 함께 노인에게 흔한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우유, 멸치, 뱅어포, 검정콩등에 들어있는 칼슘과 간, 난황, 생굴, 조개류, 녹색야채 등에 많이 함유된 철분을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할 것을 당부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창연 의약전문기자 chyjo@kmib.co.kr
TIP. 노인 건강관리 10계명
1. 식사는 영양가 있고 가볍게,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한다.(하절기 운동은 무리하지 말고 시간마다 2~4잔의 물 섭취)
2. 땀을 많이 흘리게 될 경우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한다.
3. 기름지고 찬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다.
4. 옷을 최대한 가볍게 입고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다.
5. 가급적 야외활동은 삼가고 실내온도를 적정온도(26~28도)로 유지한다.
6. 적절히 휴식을 취하고 이상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한다.(하절기는 급격한 온도변하로 호흡곤란, 헛구역질, 두통 등 발생할 수 있음)
7. 손을 깨끗이 씻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한다.
8, 모든 음식은 익혀서 먹고 특히 어패류는 가급적 날것을 먹지 않는다.
9. 식재료는 구입 즉시 요리하고 음식은 남기지 않도록 적당량만 만든다.
10. 냉장고에 오래 보관한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고 버린다.
하절기 노인 건강관리 10계명
입력 2011-07-27 1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