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앤엘바이오, 줄기세포치료제 관련 유럽 특허 획득

입력 2011-07-05 11:30
[쿠키 건강] 알앤엘바이오는 지난 4일자 공시를 통해 ‘인간지방조직 유래 다분화능 줄기세포 및 이를 함유하는 세포치료제’에 대한 유럽 31개국의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특허는 지난 2005년 12월 출원됐으며, 지난 5월 18일자로 등록(존속기간 2025년 12월 20일)이 됐다고 설명했다.

알앤엘바이오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인간 지방조직 유래 성체줄기세포인 다분화능 줄기세포에 관한 것이다. 이 특허는 스피어 형성을 통해 미분화 상태로 장기간 유지가 가능하고, 증식률이 우수한 인간지방조직유래 다분화능 성체줄기세포 및 상기 성체줄기세포의 분리 및 유지방법이다.

또 상기 다분화능 성체줄기세포로부터 신경세포, 지방세포, 연골세포, 골형성 세포 및 인슐린 분비췌장 베타세포로의 분화방법과 상기 분화된 세포 또는 상기 성체줄기세포를 함유하는 당뇨병 치료용 세포치료제와 골관절염, 골다공증 및 유방조직형성용 세포치료제에 관한 특허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특허를 활용해 당뇨병과 골관절염, 골가공증 치료, 유방조직형성 등의 줄기세포치료제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특허 취득 국가는 프랑스, 영국, 스위스, 독일 등 유럽 31개국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songbk@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