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앙아시아 등 내달 첫 선적
[쿠키 건강] 남양유업은 자사의 커피 제품인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를 앞세워 토종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커피 제품을 해외에 수출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 12월 커피믹스 시장에 뛰어든 남양유업은 시장에 진출한지 불과 반년 만에 해외 수출에 나서게 됐으며, 내수와 수출을 동시에 추진하여 커피 전문기업으로서의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를 내달 중국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지역으로의 첫 수출을 개시할 예정이며, 올해 말까지 1000만 불 수출 달성을 목표로 잡고 구체적인 물량 및 수출 일정 등의 조율에 들어갔다.
남양유업은 우선적으로 기존에 분유를 기반으로 형성되어 있는 수출판로를 활용해 중국과 중앙아시아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며, 호주 등 오세아니아 지역과 몽골, 베트남, 미주 지역에도 인력을 파견, 시장분석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해외 진출을 위해 이미 커피시장 진출 1년 전부터 해외팀 영업인력을 중국 및 중앙아시아 등지로 파견해 현지 시장 분석 및 진출 판로를 모색하는 한편, 현지에서 수 십 차례의 대규모 시음행사를 열고 맛 테스트와 설문조사를 전개하는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중국의 작년 커피믹스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3% 상승한 약 51억 위안(약 7억7790만달러)으로 중국의 인구규모 대비 매우 미미한 수준이지만, 향후 10년간 시장 규모가 매년 10%이상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중국 커피믹스 시장은 다국적 식품 기업인 네슬레가 60% 정도를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Kraft Foods사가 ‘맥스웰(Maxwell)’이라는 브랜드로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스타벅스가 ‘비아(Via)''라는 브랜드로 새롭게 진출하는 등 세계 유수의 커피 기업들의 최대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남양유업 김기훈 해외팀장은 “최근 연이은 식품 사고로 중국소비자들이 식품 안전에 대해 상당히 민감해 있는 만큼 프림에 화학적 합성품인 카제인나트륨 대신 진짜 무지방 우유를 넣은 자사의 ‘프렌치카페 카페믹스’가 중국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남양유업,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해외 진출
입력 2011-05-17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