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기업(19)] 기부·교육·환경활동 통한 봉사실천 …‘롯데제과’

입력 2011-04-21 08:40

[쿠키 건강] 롯데제과는 1967년 설립 이래 1980년 중반부터 업계 1위를 지켜오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제과기업이다. 국민의 사랑으로 성장해 온 기업답게 롯데제과는 다양한 활동을 다방면에서 펼치고 있으며, 특히 기부·교육·환경 등 3가지 분야에서 집중하고 있다.

◇소외계층을 위해 매년 70여차례 기금전달

롯데제과는 매년 불우이웃과 결식아동 등 소외계층을 위해 매년 70여차례 기금전달과 제품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활동이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2000년부터 한국 푸드뱅크와 손잡고 매월 1~2회씩 지속적으로 기부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며 작년에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또한 사내 봉사동호회를 통해 구세군 후생원 및 사회 소외계층에 꾸준한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식품 정보와 체험학습 기회 제공

롯데제과는 서울 양평동 사옥에 과자박물관 ‘스위트팩토리’를 연중 무료로 운영하며 소비자들에게 식품에 대한 정보와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0년 3월 개관이래 100여개의 복지단체를 비롯한 약 4만2000여명의 사람들이 스위트팩토리를 다녀갔으며, 최근에는 도심의 좋은 체험학습 명소로 꼽히고 있다. 또한 지방의 중학교에 매년 장학금과 학교발전기금을 지원하는 등 장학사업도 활발하다.

◇환경정화로 환경경영 실천

롯데제과(서울 영등포공장)은 회사 주변의 안양천을 자체 보호하천으로 지정해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롯데제과는 환경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결과 2004년 ISO 환경인증을 획득하고 환경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또한 2008년에는 포장재를 줄이려는 노력을 가속화하기 위해 포장재 줄이기 자발적 협약을 맺었다. 최근에는 탄소 줄이기 활동의 일환으로 탄소성적표를 삽입한 제품을 계속해서 늘려나가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