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수 박사의 솔로몬 한방다이어트
[쿠키 건강] 하야시 신이치로씨는 43세 일본남성이다. 회계업무를 맡고 있는 하야시씨는 동료들과 음식을 먹고 마시다보면 스트레스가 풀렸고 1년 6개월 동안 늦은 밤에 배가 부르도록 폭식하는 생활을 줄기차게 하자 그의 체중은 20kg 이상 증가했다. 비만한 몸은 업무에도 영향을 미쳐 낮에도 피곤하고 졸려 일을 하기가 힘들 지경이었다.
종합병원에서 검진을 받은 결과는 예상하던 대로 고도비만으로 인한 고혈압, 고지혈, 고혈당 증상들이었다. 164cm의 키에 몸무게 87.65kg인 그는 비만치료전문인 기린한방병원에서 비만치료 한약인 기린체감탕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인 식이와 매일 하루 1시간 여 운동요법 등을 티칭시켜 3개월 여 만에 복부내장지방 위주로 26kg 감량했다.
하야시씨의 치료 전 복부지방 CT 촬영 사진(사진)을 보면 피하지방 면적은 정상치이지만 일명 똥배라고 말하는 복부내장지방 면적은 상상 이상으로 아주 심했었다.
하지만 한방치료를 받은 후에는 사진에서 보듯 지방면적이 70% 넘게 줄어들면서 혈압도 172/114mmmHg에서 107/74mmmHg로 정상치로 떨어졌다. 그 원리는 지방감소로 이한 신체부피축소는 혈관의 길이를 줄어들게 하면서 혈류 저항을 줄게 하는 것 이외에 혈액 속 기름기가 줄어들면서 즉 고지혈 상태가 개선되어 혈액이 맑아지면서 혈행이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복부비만인가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하는 방법은 CT(컴퓨터 단층 X레이 촬영)로 복부를 촬영하여 구분하는 것이지만 비용이 적지 않게 든다. 하지만 손쉽게 혼자서도 손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는데 다음 2조건을 충족하면 전형적인 똥배이다.
△서서 배에 힘을 주어 앞으로 내밀었을 때 튀어나온 배 부위가 가슴부위보다 10cm 이상으로 튀어 나왔을 때 △튀어 나온 배의 피부를 손가락으로 상하로 집어볼 때 2cm 미만으로 뱃속으로 누를 때 아주 딱딱한 느낌이 들 때
그러면 전형적인 똥배인 복부 내장비만은 왜 시한폭탄이라고 하는가?
똥배는 고지혈 고콜레스트롤 고혈압을 동반하여 중풍 심장병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대사 불균형으로 지방간 당뇨 심지어는 간암 취장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의 못된 질환으로 똥배가 없는 정상인에 비해 생명이 단축될 확률이 서너 배 이상 높아지기 때문이다.
통상 서양의학에서는 똥배 환자를 진료할 때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라고 한다. 너무나 옳고 당연한 말이다. 그런 말은 “공부 열심히 잘하면 출세한다”라는 말로 굳이 의료인이 할 필요가 없는 아주 평범한 말이다. 요는 그렇게 열심히 공부 잘하게끔 동기부여와 노력하는 의지를 끌어내고 실행에 옮기도록 하는 것이 어렵고 힘들다.
요는 어떻게 하면 절식과 운동을 그것도 하루 이틀이 아닌 한 달 두 달 아니 수년에 걸쳐 지속할 수 있도록 여건이나 의지를 키워주는 것 즉 적게 먹고 많이 운동하게 할 수 있는 체력 지구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동기와 의지를 끌어내는 것이다.
물론 그렇게 하는 것이 어렵기에 똥배치료가 어렵지만 한방비만치료의 핵심인 비만치료 한약이나 보조적 치료를 받으면 힘들지 않게 효율적으로 똥배를 치료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복부내장지방(똥배)은 체질적 요인에 나이 들어가면서 과음과식이라는 요인까지 겹치면서 생기는 것이기에 치료가 더 어렵다. 생명 시한폭탄인 똥배는 인간 최대 최후까지 본능인 식욕과 엮여져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다. 그런데 치료가 어려운 똥배를 비용이나 시간 등의 핑계를 대면서 검증된 비만 전문의의 도움 없이 혼자서 아니면 무자격자에게 맡기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무식하고 무자비한 식이에 신체에 부담을 주는 운동을 강요하면서 고치려 하지만 보통의 비만치료보다 훨씬 치료가 어려운 복부내장비만을 그렇게 해결하려하려다 체력 지구력 면역력저하로 인한 무기력 집중력 저하와 관절부담 등의 잔병치레를 하다보면 효과는커녕 탈모 골다공증 등의 부작용으로 중도포기하면서 요요까지 겪게 된다.
◇왜 비만치료는 한방이 좋은가?
한방에서도 음식에너지흡수 제한과 신체 내 에너지를 배출을 극대화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양방 비만치료와 같다, 하지만 장기간 절식에 따른 무기력 어지럼 면역력저하 탈모 골다공증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한방 특유의 보약적 효능(지구력 면역력 상승)을 응용하면 아주 효율적인 절식과 운동을 장기간 할 수 있게 돼 서양 의학적 비만치료보다는 훨씬 더 더 큰 효과는 물론 요요확률까지 줄일 수있다.
비만치료 메카인 기린한방병원의 똥배 치료방법으로는 우선 동기와 의지를 키우는 인식교정을 시킨 후, 식욕을 줄여주고 장기간 강한 절식에 따르는 각종 부작용을 최소화시켜주는 비만치료 한약인 ‘기린체감탕’은 치료의 기본 줄기인데 그 ‘체감의이인탕’은 지방을 분해 소모하는 율무, 홍화, 소목, 당귀, 천궁, 백복령 등의 약재에 장기간 절식에 따른 골다공증 방지와 지구력 상승을 위한 녹각이나 녹용 흑두 두충 속단 등의 한약재를 환자의 체질이나 체력을 감안해 처방하기에 무기력 어지럼 탈모 등의 부작용이 없이 힘들지 않게 하면서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장점이다.
그리고 뱃속 내장지방을 온열 자극해 에너지로 방출하게 하는 지방융해술과 효율적인 운동치료 등을 조화 병행시켜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기린한방병원에서는 생명 시한폭탄인 똥배치료의 대상자가 나이가 많고 체력과 고혈압 고지혈 지방간 당뇨 등의 합병증을 가지고 있는 중년 남성이기에 시각적으로 배 둘레가 줄어드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치료경과나 치료결과에 따른 부작용 유무를 검증하는 똥배치료 관련 과학적 검사를 반드시 실시하고 있다.
정확하게 내장지방이 치료 전후로 정확히 얼마나 줄었는지를 살펴보는 CT(컴퓨터 단층 X레이 촬영) 이외에 혈액 속 콜레스트롤 고지혈 중성지방 지방간 고밀도 및 저밀도 지방비율 등의 검사수치 체크를 위한 혈액검사 그리고 장기간 강한 절식에 따르는 골실질 감소 여부를 체크하는 골다공증검사를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중년기 똥배인 복부내장비만은 시한폭탄!
입력 2011-03-16 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