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새 학기가 시작되면 엄마들은 분주해진 아침에 아이들과 한바탕 전쟁을 치르게 된다. 등교 준비로 바쁜 아이들에게 아침식사까지 챙기기가 버거워 식사를 거른 채 학교에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저학년일수록 아침식사를 챙겨먹는 습관을 들여놔야 건강한 식습관을 기를 수 있고, 집중력과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더욱 중요하다.
◇늦잠이 많은 어린이
아침대용식으로 가장 많이 애용하는 시리얼은 맛도 좋고 균형 있는 영양을 제공해 등교 준비로 바쁜 아이들 아침식사로 좋다. 시리얼과 함께 제철 과일, 달걀 등을 함께 먹으면 한끼 식사로 더욱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켈로그 ‘콘푸로스트 1/3 라이트슈거’는 바삭바삭한 맛에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더해져 아이들이 가장 즐겨먹는 켈로그 콘푸로스트이다. 기존의 콘푸로스트에서 1/3 정도 단 맛을 줄여 시리얼을 고르는 엄마들을 위한 또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다. 더욱이 9가지 비타민과 2가지 미네랄 등 기존 제품의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살려 아이들이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시리얼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대상이 출시한 우리쌀 야채죽, 잣죽, 쇠고기 죽 3종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특징으로 직장인과 학생의 간편한 아침 대용식으로는 물론, 아이들의 이유식으로 알맞은 제품이다. 특히 ‘우리쌀 야채죽’은 양배추, 양파, 당근, 케일, 파등 국내산 야채가 약 48% 함유돼 있으며, 이천쌀과 가평잣으로 만든 ''우리쌀 잣죽''은 기운이 없고 입맛이 없는 노약자 및 환자들을 위한 영양죽이다. ''우리쌀 쇠고기 죽''은 국내산 한우를 15.7%가량 함유했다.
풀무원의 떠먹는 두부 ‘우리아이 밀크’는 두부의 단백질에 성장에 필요한 우유 칼슘을 넣고, 어린이들도 자연스럽게 두부의 맛에 익숙해지도록 부드럽고 달콤하게 맛을 낸 제품이다. 성장기 어린이의 영양 균형과 올바른 식습관 조성을 위해 제품 설계 단계에서부터 영양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영양간식이다.
◇성장발육 어린이
시리얼과 찰떡궁합인 우유도 아이들 영양에 맞춘 어린이 전용 제품을 골라 먹이면 더욱 좋다. 한국야쿠르트 어린이 전용 우유 신선한 ‘하루 하루우유 성장프로젝트180''는 뼈의 건강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계란 15개 분량의 본펩이 함유돼 있다. 어린이 일일 섭취량 기준 32% 가량의 칼슘 226mg과 칼슘이 잘 흡수 될 수 있도록 비타민A, D3 등의 소재가 들어 있어 성장 기능성의 시너지를 높였다. 또 GQ(초음파 탈기) 공법을 사용, 우유의 비린 맛 등을 제거해 어린이들이 맛있게 마실 수 있도록 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매일유업의 ‘맘마밀 요미요미 보라 야채와 과일’은 포도, 프룬, 블루베리, 보라당근, 적양배추 등 아이들의 균형 잡힌 성장에 필수적인 보라색 야채와 과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식이섬유의 경우 1~2세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의 50%, 3~5세 기준의 35%를 충족시켜주고 올리고당이 함유돼 있어 원활한 정장활동에 탁월하며 아이가 흘리지 않고 빨아먹을 수 있는 스파우트팩을 사용하여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그만이다. 또한 설탕, 인공색소, 향료, 보존료와 같은 인공첨가물이 전혀 들어 있지 않아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제품이다.
◇소화불량이 심한 어린이
첫 입학하는 어린이들은 새로운 친구 및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이런 어린이에게는 소화가 잘되는 식사를 제공해야 한다
소화불량인 아이들에게는 밥보다는 소화가 잘 되는 죽이 나을 수 있다. 동원 양반죽은 간판 제품인 전복죽을 비롯해 참치죽, 해물죽, 삼계죽, 밤단팥죽 등 11종이 나와 있어 취향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다. 100% 국산 찹쌀만을 사용하고, 전통 죽 고유의 맛을 재현하기 위해 업계에선 최초로 모든 원료를 함께 넣고 끓이는 조리법을 사용하고 있어 아침식사대용, 수험생 영양간식용, 병원 선물용 등으로 인기가 좋다.
대상웰라이프 뉴케어는 최근 식사대용식 ‘하루영양愛’를 출시했다. 신제품에는 3대 열량 영양소와 함께 2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들어있어 체내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또 식이섬유와 프락토올리고당이 첨가돼 있어 장내 기능을 활발히 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고소한 맛을 위해 현미, 검정콩, 보리, 아몬드, 참깨 등 22가지 곡물과 야채, 견과류를 첨가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게 했다.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어린이
아침 식사는 포만감보다는 적당히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포만감있게 먹으면 집중력이나 공부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청정원 ‘수프타임’은 한컵에 65kcal로 보통 콜라 한잔, 주스 한잔보다 낮은 칼로리로 살이 찔 염려가 적지만, 속을 든든하게 채워줘 다이어트가 필요한 어린이 아침 대용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바쁜 직장인들이 아침을 거를 때 혹은 점심을 거를 정도로 바쁠 때 식사대용으로도 제격이다.
CJ프레시안의 모닝두부는 소포제나 유화제를 첨가하지 않은 건강식으로 아침 식사대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두부에 함께 들어있는 오리엔탈소스를 뿌리면 달콤짭짤한 맛의 푸딩을 먹는 것 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어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새학기 건강한 영양식습관에 도움되는 제품들
입력 2011-02-21 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