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몸이 굳는 증상이 있으세요?

입력 2011-02-14 13:52
경직증상은 삶의 질을 훼손하는 심각한 질병

[쿠키 건강] 세계적인 의료기기 전문기업 메드트로닉은 최근 자사의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ITB; Intrathecal Baclofen) 치료가 다발성경화증환자의 경직증상에 광범위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견해가 발표됐다고 밝혔다.

다발성경화증 저널(Multiple Sclerosis Journal)의 온라인 발표자료에 따르면, 약물치료를 통해 효과를 기대하지 못했거나 견디기 힘든 환자들에게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치료가 모든 임상 단계에서 환자와 의료진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미국 그린빌 소재의 병원 시스템 대학 의료 센터 메리 휴즈 박사는 “심한 경직은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신을 쇠약한 상태로 만드는 증상이다. 몇 몇 환자들에게 약물치료를 하는 동안, 약물 치료의 심각한 부작용을 참고 견디기 힘들어하는 환자들을 많이 봤다”며 “다발성경화증 환자 중에서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치료를 한 환자의 임상결과는 의료진들에게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하고 환자에게는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경직증상을 컨트롤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럽의 최고의 전문의들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은 다발성경화증 치료에 대한 100년 이상의 지식과 경험을 종합하여 전세계적으로 약 1500여명 이상의 다발성경화증 환자를 치료해 왔다.

이번에 소개된 발표문서에는 다발성경화증환자의 경직증상에 대한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치료의 리뷰와 정확한 환자 선정 및 관리에 관한 패널의 전문가 의견이 포함돼 있다. 메드트로닉은 패널 회의 및 발표자료 출간을 후원했다.

연구 요약 결과를 토대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다발성경화증환자의 84%가 적어도 수회의 경직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 중 30%는 중증의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환자의 13 %는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치료의 대상이 되는데도 오로지 1%만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현재의 데이터는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치료가 효과적으로 중증의 경직증상을 완화해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톰 테프트(Tom Tefft) 메드트로닉의 신경조절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발표문서는 다발성경화증을 치료관리하는 의료진들에게 척수강내 약물주입용 펌프치료에 대한 치료옵션을 고려하게 하는 유용한 분석”이라면서 “우리는 이 발표문서가 보다 많은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는데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