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동안의 비결, 주사한방으로 얻는 V라인, 주름 펴는 명약, 성형주사의 대명사 등 보톡스에 대한 각종 진실과 루머들이 난무하다.
보톡스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주름치료 방법 중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각턱 축소, 종아리 근육축소, 다한증 등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또한 간단한 주사만으로 성형의 효과를 볼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것.
하지만 최근 보톡스에 대한 부작용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보톡스, 과연 괜찮을까?
◇보톡스, 과연 안전한 물질인가?
보톡스라는 명칭은 미국의 한 제약회사의 상품명이 일반화 된 것으로, ‘보툴리눔톡신(botulinum toxin)’ 이라는 독소를 정제하여 만든 제품을 이용하는 주사시술을 보톡스시술 이라고 통칭한다. 보톡스 물질이 신경에 작용하여 근육에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게 하여 움직임을 자제해 주름을 예방하고 근육을 퇴축시켜주는 원리이다.
보톡스·필러 전문 미앤미 이병훈 원장은 “보톡스는 병증치료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그 동안의 수많은 임상사례와 연구결과로 그 안정성이 입증된 물질이다. 미용목적으로도 미국 FDA, 국내 식약청 허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것이 남용되거나 정품이 아닌 제품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많아지고 있다” 며 “독소이기는 하지만 정제하여 만들어졌고 주사하는 양이 인체에 크게 해를 끼칠 정도의 양이 아니다, 또한 일정기간이 지나면 스스로 없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보톡스 자체는 안정성이 입증 되었지만 제품과 의료진의 신뢰성을 잘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 시판되어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제품은 5가지이다. A형 보툴리눔톡신 제제인 영국산 디스포트(Dysport), 국내산 메디톡신(Meditoxin),미국산 보톡스(BOTOX), 중국연구소 비타엑스(BTXA), B형 제제인 미국산 마이아블록(myobloc) 이 있다. 이는 모두 미FDA 승인을 받은 제품이며 국내에서는 디스포트와 메디톡신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수 많은 임상이 축적 돼 안정성이 입증 됐다고 할 수 있다.
◇보톡스의 작용 부위는?
이병훈 원장은 “보톡스는 눈가, 이마, 미간, 입가, 콧등 주름이나 목의 세로 주름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이마주름은 보톡스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이다. 눈썹을 찌푸리거나 움직일 때, 눈살 근육이 수축되면서 생기는 근육으로 소량의 보톡스로도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깊은 팔자주름이나 생긴지 오래 된 굵은 주름에는 보톡스 보다는 필러, MTS 등을 병행 하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보톡스는 이 외에도 종아리 근육 퇴축, 사각턱 축소, 다한증 치료에도 적용 된다. 특히 사각턱보톡스 시술은 여성들이 가장 많이 하는 베스트 시술에 항상 랭킹 되는 선호 시술이다.
결론적으로 보톡스시술은 잔 주름, 습관적인 행동으로 인해 생긴 주름에 적용되며 굵은 주름은 필러나 리프팅이 효과적이다. 또한 볼살을 채우고 코를 높이는 주사는 보톡스가 아닌 쁘띠성형의 한 종류인 필러성형이다.
이 원장은 “무엇보다 인증을 받은 정품제품인지,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인지 확인 해야 하한다. 보톡스 시술 후 개인에 따라 붓기, 약간의 멍이 들 수 있으나 수일 내에 사라진다. 시술 후 4~6시간 동안 눕지 말고 시술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보톡스시술도 잘 이용하면 좋지만 무엇보다도 무분별한 시술은 자제해야 하며 주름을 만드는 표정 습관, 잘못된 자세를 바로 하고 젊은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최대의 동안의 비결이라고 당부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보톡스, 과연 안전하가?
입력 2011-01-21 1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