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다국적제약사인 로슈가 지난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타미플루로 벌어들인 매출은 약 2조2000억원이다. 또 전세계 1위 의약품인 화이자 리피토(고지혈증치료제)의 지난 2009년 매출은 약 15조3000억원에 이른다. 이처럼 하나의 신약이 성공하게 되면 소형 자동차 300만대의 수출효과와 같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정부도 이러한 신약의 부가가치를 인정해 신약 개발을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다각도의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약산업의 역사는 100년이 넘는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신약을 개발하기 시작한 것은 10여년에 불과하다. 1999년 SK제약의 선플라주(항암제)를 시작으로 최근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보령제약의 카나브(고혈압치료제)까지 국산 신약은 15개에 불과하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국산 신약 개발에 대한 기대감은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지금까지 국내 산업을 이끌어 온 여타 산업 분야와 비교해 절대 뒤지지 않는다. 오히려 더 큰 기대감을 갖고 있는 분야가 바로 여기다.
그동안의 국산 신약의 개발과 성과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국산 신약 개발과 관련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명해 봤다.-편집자 주-
①한국산 비아그라 ‘자이데나’
②국산 발기부전약 세계 제품과 당당히 경쟁하다
③“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국산발기부전약”
[쿠키 건강] 동아제약이 국내 최초로, 세계 네 번째로 개발에 성공, 시판 중인 ‘자이데나’ (성분명 유데나필)는 기존의 동일기전 1세대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에 비해 강력한 발기유발 효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두통, 얼굴 화끈거림, 소화불량, 비염, 시각장애 등의 부작용이 적으며 이상적인 약효발현 시간(12시간)을 나타내는 등 2세대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로서의 차별화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자이데나는 임상시험 결과 정상인과 발기부전 환자에서 모두 우수한 안전성과 내약성을 나타내었을 뿐 아니라, 발기부전 환자에서는 발기능 관련 평가변수에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81.5%(100mg), 88.9%(200mg)로 높게 나타났다. 1일 1회 복용 시 12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돼 복용방법이 자유롭고 기존제품 대비 약가가 30% 정도 저렴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유용한 약제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자이데나는 2009년 5월부터 한 달간 서울, 경기지역 비뇨기과에 내원한 발기부전 환자 3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발기부전 치료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한국성과학연구소 및 데일리메디 공동조사)에서 선호도 1위에 오르며 주목을 끌고 있다.
조사결과 자이데나와 비아그라와 시알리스를 모두 복용해 본 환자들이 세 제품 중 가장 선호하는 제품으로 자이데나를 선택했다(선택율 자이데나 41.7%, 비아그라 35.9%, 시알리스 23.3%).
자이데나는 ‘연인의, 결혼의’라는 뜻의 라틴어인 ‘Zygius’와 ‘해결사’라는 뜻의 ‘Denodo’가 합쳐진 조어로 중년, 갱년기 부부의 성생활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해결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자이데나의 성분명인 유데나필의 ‘데나’에 잘 된다는 의미인 ‘잘’이라는 글자를 합쳐 ‘자~알 되나, 자 이제 되나’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강신호 회장이 직접 작명한 자이데나는 쉽게 기억되는 이름으로 ‘최강의 선택’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의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신약강국 코리아/동아제약 ‘자이데나’] ①국산 비아그라의 탄생
입력 2011-01-14 0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