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남성들의 반란! “조금 더 젊고 멋지게”

입력 2011-01-05 11:08
중년남성, 사회활동 길어지면서 눈밑 지방제거, 주름개선등 외모 관심 높아져

[쿠키 건강]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 김모(62·남)씨는 환갑을 넘긴 나이에도 여전히 왕성하게 사회 활동을 하고 있다. 나이가 무색할 만큼 건강한 체력과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젊은 감각은 김씨가 사회 활동을 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무기다. 그런데 요즘 들어 나이를 속일 수 없는 주름 가득한 얼굴이 유독 신경이 쓰인다. 특히 눈 밑에 툭 튀어나와 있는 심술보는 늙어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사나운 인상으로까지 보이게 한다. 같은 정보라도 고객들은 젊은 사람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스스로에게도 스트레스가 되다 보니 고민 끝에 김씨는 성형외과를 찾았다.

전 세계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사회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연령대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처럼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젊고, 어린 사람을 선호하게 마련이다. 같은 정보라도 젊은 사람을 통해 얻는 정보가 좀 더 믿을 만하고, 같은 대화라도 조금이라도 젊은 사람과 하는 대화가 더 활기차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외모도 하나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은 요즘은 남녀 구별할 것 없이 자신을 가꾸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더욱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는 남성들, 특히 중년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중년 남성들의 관심도 1순위, 눈 밑 심술보 제거

나이가 들면서 가장 많이 변하는 곳이 바로 눈이다. 특히 눈 주변의 조직과 지방층의 피부 탄력도가 감소하면 눈 밑이 불룩해지고 피부가 처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피부와 결체 조직의 노화로 탄력성이 없어져 안구 주변의 지방이 마치 복벽이 약해진 중년에 아랫배가 나오듯 눈 아래로 처지면서 눈 밑이 움푹하게 파인 곳(눈물 고랑)이 더 눈에 띄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이 들어 보이고 일명 ‘심술보’라 불릴 만큼 고집스러운 인상을 만들 뿐 아니라 피곤해 보이는 얼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년 남성들은 ‘No touch 하안검 수술’을 선호한다. 이 수술은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의 절개 없이 눈꺼풀 안 쪽 결막을 통해 지방 주머니를 찾는 것으로 찾은 지방을 눈물고랑이 있는 부위의 뼈 위로 지방을 재배치함으로써, 불룩한 지방은 펴주고 눈물고랑을 메워주는 방법이다. No touch 하안검 수술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유는 수술 시 눈 구멍 주위의 안륜근(눈꺼풀 속에 있는 고리 모양의 힘살)을 박리하지 않기 때문에 멍이나 외반증의 확률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생활을 하는 중년 남성들에게 효과적이다.

◇보톡스, 필러 등 간단한 시술도 인기

또한 얼굴 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보톡스와 필러 등 간단한 시술도 인기가 좋다. 남성들의 주름은 여성들과 달리 잔주름보다는 굵은 주름이 많은데, 이러한 주름들은 보톡스와 필러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보톡스는 근육에 주사하면 근육의 수축을 억제해 근육 마비를 일으키는 방법이다. 보통 눈가, 미간, 이마 주름살을 만드는 안면 표정근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살을 개선한다. 반면 필러는 노화와 함께 빠져나가는 여러 성분들 중 분리된 세포를 결합시키고 수분 증발을 막아 피부 보습과 탄력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을 주입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은 비록 시술은 간단하지만 정기적으로 시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수술 후 꼼꼼한 사후 관리는 필수

이처럼 중년 남성들의 성형수술이 증가하면서 수술 후 관리의 중요성도 주목을 받고 있다. 수술을 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관리라는 것은 이미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 하지만 꼼꼼하게 수술 후 관리를 챙기는 여성들에 비해 남성들은 건성건성 대충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성들의 성형수술은 재수술의 빈도수가 높다.

이에 압구정 수성형외과 유정원 원장은 “수술을 결정할 때는 풍부한 시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사선택이 중요하며 개개인에 맞춘 적합한 시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형수술은 아주 미세한 차이에 의해 그 결과가 달라지는 민감한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꼼꼼한 관리가 필수”라고 조언했다. 수술 후 꼼꼼한 관리는 통증, 붓기, 멍 등의 완화에 도움을 줘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2차 감염방지, 부작용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성형수술은 젊게 변화된 모습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고자 하는 중년 남성들의 의지의 표현이며, 한편으로는 소외된 가장으로서, 젊은 후배들에게 밀리는 선배로서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 받고 싶은 욕구의 표현이기도 하다.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 중년들이라면, 고개 숙이지 말고, 자신감을 갖자.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