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에이리스’ 제품설명서 누락 자진 회수

입력 2010-12-30 09:24
[쿠키 건강] 경구피임약 ‘에이리스’가 일부 포장에 결함이 발견돼 제품 회수에 나섰다.

한국와이어스는 에이리스정(Alesse)의 포장 일부에서 제품설명서가 첨부되어 있지 않음을 발견하고 해당 제조번호(E12722/ 사용기한 2011년 5월 14일) 제품 전량을 자진 회수키로 결정했다.

에이리스정은 한국와이어스가 수입해 일동제약에서 판매하는 제품이다. 이달초 일동제약이 보관하고 있던 에이리스정 포장 제품 중 일부에서 제품설명서가 첨부되지 않고 출하된 포장이 발견됨에 따라 내부확인을 거쳐 이뤄진 결정이다.

이는 제품의 안전성 및 유효성과는 무관하지만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바른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하는 의무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제품설명서 누락은 제품 수입 후 국내 재포장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향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 조사를 진행하는 등 정확한 원인 파악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신속히 재포장 공정을 검토하고 필요한 보완책을 수립해 본사와 협의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에 있다.

한국와이어스는 일동제약과 함께 도매업체, 약사회 등 관련 단체에 자진 회수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자진 회수 절차에 착수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포뉴스 임설화 기자 shlim@medif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