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추위에 약하다?

입력 2010-12-23 18:20
[쿠키건강]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이 시기에 특히 조심해야 할 분들이 있는데요. 바로 고혈압 환우 분들입니다. 고혈압과 추위와의 관계. 김태일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기자) 서울의 대학병원 심혈관센터 대기실입니다.

60~70대 환자들이 특히 눈에 많이 띄는데요, 대부분 혈압 때문에 병원을 찾은 사람들입니다.

인터뷰) 전승희(74) / 서울시 이문동
“(혈압 때문에 신경) 많이 쓰이죠. (혈압 약) 먹지 않고 어디 나가면 그날 하루 종일 신경 쓰이니까 꼭 먹고 가야 돼요. 다른 약은 먹지 않아도 혈압 약은 먹어야 돼요. 추운 데는 못 나가고 안에 있어야 되고, 갈 데가 있어도 너무 추우면 못 나가니까 그런 것도 신경 쓰이죠.”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겨울철, 가장 조심해야 할 질병 중 하나가 바로 고혈압 입니다.

날이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을 높이고, 뇌와 심장으로 가는 피를 감소시켜 뇌졸중과 급성심근경색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통계청 조사결과를 보면 겨울철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이 여름철에 비해 30% 정도 증가합니다.

인터뷰) 김명곤 교수 / 경희의료원 순환기내과
“혈압이 말초혈관 저항하고 관계 있거든요. 겨울에는 아무래도 날씨가 춥다 보니까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되죠. 그래서 평상 시 정상인 분도 혈압이 높게 나올 수 있고 또한, 고혈압 환자는 평소보다 혈압이 10~20(mmHG) 정도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 고혈압에 합병증 발생이 잦은 이유는 뚜렷한 자각 증상이 없어서 관리가 소홀해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평소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해 보는 자가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보통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120에 이완기 혈압 80 정도인데 140에 90 이상이면 고혈압이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이와 함께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우선 동물성지방 섭취는 줄이고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와 술은 그 자체만으로도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꼭 끊어야 합니다.

혈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데 다만, 아침 시간은 피해야 합니다.

인터뷰) 김병진 교수 /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날씨가 추울 때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 시간은 심장에 취약한 시간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아침 시간에 운동하는 것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운동을 하려면 날씨가 좀 풀리는 오후나 저녁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고혈압 환자들에게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가공식품이나 외식은 멀리하고 평소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기르도록 전문의들은 조언하고 있습니다.

쿠키뉴스 김태일 입니다. detail@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