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시 폐쇄성 무호흡있으면 수술 후 합병증 많아

입력 2010-12-13 08:45
[쿠키 건강] 잠잘 때 폐쇄성 무호흡 증후군을 보인 환자는 수술 후 합병증이 높으며, 이는 질문표를 이용하면 미리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토마스제퍼슨대학병원 타젠터 바수(Tajender S. Vasu) 박사는 "8개 항목으로 구성된 STOP-BANG 질문표를 외과 수술 전에 이용하면 이러한 환자를 간단히 발견할 수 있다"고 Archives of Otolaryngology-Head & Neck Surgery에 발표했다.

바수 박사가 사용한 것은 수면시 무호흡 위험을 평가하는 STOP-BANG 질문표[Snoring(코골기), Tiredness during daytime(주간 피로), Observed apnea(무호흡증상), high blood Pressure(고혈압), BMI,Age(나이), Neck circumference(목둘레),Gender(성별)].

이 질문표로 폐색성 수면시 무호흡증후군(OSAS)의 경향이 있다"고 판정된 사람은 (대기적)수술 후에 심장, 폐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높았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OSAS는 수면 중에 주기적으로 호흡이 멎추는 장애로 일반인의 5~9%에 나타난다. 이 증상은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보다 받은 환자에 나타나기 쉽다고 생각되며 여기에 관련된 심폐증상은 외과 수술 후에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마취제와 진통제는 상기도 근육을 이완시켜 호흡 조절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박사는 “따라서 수술받는 환자 가운데 OSAS 위험이 높은 환자를 발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지금까지 수면 폴리그래프와 가정내 수면검사가 수면시 무호흡의 진단에 사용돼 왔다. 그러나 수술 전 환자에게는 STOP-BANG 질문표도 수면폴리그래프도 그다지 사용되지 않았다.

박사는 이번 2008년 5월에 대기적 수술을 받은 135명에 대해 검토하기로 하고 수술 전에 모든 환자에 STOP-BANG 질문표를 작성토록 했다.

환자 가운데 56명(41.5%)는 이 질문표 점수가 높고 이것은 OSAS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질문표 검수가 높은 환자에서는 낮은 환자에 비해 수술 후 합병증 발병률이 높고(19.6% 대 1.3%), 입원일수도 길었다(3.6일 대 2.1일).

박사는 “OSAS환자에서 수술 후 합병증 발병률이 높아지는 원인으로 많은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마취와 진통제, 진통제에 의한 중추신경계의 억제는 수면장애에 의한 호흡과 질식과 관련한 합병증을 조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사는 “OSAS 환자의 대부분은 진단을 받지 못한 상태이며, 수술 후 일정기간은 거의 틀림없이 합병증 위험이 높다”고 말하고 “STOP-BANG 질문표는 수술 후 합병증 위험이 높은 사람을 확실하게 발견할 수 있는 편리하고 유용한 검사 도구”라고 결론내렸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칼트리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