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접종 알고 맞자

입력 2010-10-06 14:47
[쿠키 건강] 이번 해에도 어김없이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왔다.

해마다 독감을 맞아 보았지만 이것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무감각 한 것 같아 보인다. 이왕 맞는 거라면 알고나 맞아야 하지 않겠는가?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를 통해 독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자.

◇독감이란?

호흡기를 통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돼 갑자기 고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인후통, 기침, 가래, 콧물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건강한 사람은 수일간 증상을 보인 후 회복되지만 만성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해 사망할 수도 있는 질환이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후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흔한 증상이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 될 수 있다.

◇독감 예방주사는 감기도 예방한다?

흔히 감기역시 예방한다고 생각하지만 이 둘은 서로 원인이 다른 질병이다.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병하며 일반적인 감기 증상 이외에도 고열, 근육통, 무기력증과 같은 전신증상이 심하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예방접종을 받았다고 일반감기 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주사로 입원을 줄이고 인플루엔자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이들은 인플루엔자 예방주사를 맞는것이 좋다.

◇매년 맞아야 하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계속적인 항원변이를 통해 변하기 때문에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적합한 백신이 개발된다. 따라서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인 경우는 매년 맞아야 한다.

◇임신기간 동안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나?

임신 동안 인플루엔자 백신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한다. 임신 시기에 상관없이 현재 생산중인 인플루엔자 백신은 안전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