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피로, ‘과라나’ 한잔 하세요~

입력 2010-09-24 11:21

브라질의 인삼인 과라나, 피로회복, 혈액순환, 뇌활동 촉진 기능

[쿠키 건강] 명절 후 리듬이 깨진 몸을 추스려 일상으로 돌아가야 하는 부담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스트레칭도 하고 커피도 마셔보지만 찌푸둥한 몸을 회복하기엔 역부족. 이럴 땐 요즘 붐이 일고 있는 ‘과라나’ 활용 에너지 음료로 기분을 한껏 높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라나는 피로회복, 혈액순환, 뇌활동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브라질의 인삼’이라 불리는 우리에게는 아직 낯선 식물이다. 커피의 약 3배에 달하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만 과라나에 함유된 식물성 카페인은 일반 커피나 홍차와는 달리 신경을 자극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이유로 근래 국내에서도 과라나를 활용한 에너지 충전 음료 및 차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활동이 많은 대학생이나 수험생은 물론 야근이 많은 직장인에게도 인기지만 최근에는 명절증후군 극복을 위한 아이템으로도 관심의 대상이다.

과라나 함유 차로는 티젠의 ‘닥터 티젠 파워 업’이 대표적이다. 에너지 보충에 좋은 과라나 추출물뿐만 아니라 아세로라, 헛개나무 추출물이 함유돼 있어 지친 생활에 활력을 주는 데에도 좋다. 간편하게 200ml나 500ml 생수에 1포씩 타서 마시는 워터믹스 형태로 피곤한 정도에 따라 농도조절이 가능하다. 카페인 음용량이 제시돼 있어 섭취 카페인량을 확인할 수 있다.

롯데칠성의 ‘핫식스’는 과라나가 함유된 에너지 드링크다. 핫식스에는 과라나 추출물 외에도 홍삼 농축액, 가시오가피 농축액, 아미노산 등이 들어있다. 기존 비타민 음료와는 달리 과라나의 색다른 맛에 홍삼, 가시오가피의 은은한 향이 더해진 탄산 음료 형태다.

해태음료도 과라나 추출물이 함유된 ‘에네르기’를 선보였다. 과라나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타우린, 비타민C 등을 담고 있다. 동아오츠카의 ‘X cocas’는 과라나는 물론 페루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마카를 비롯해 L-카르니틴, 타우린, 비타민B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제약의 ‘야’가 있으며, 10월에는 턴온코리아가 ‘Strong version’을 출시할 예정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