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추석이 다가오면 고향에 계신 부모님 선물로 고민하게 된다. 자식의 얼굴만 봐도 좋다는 부모님이지만 그들의 니즈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형식적인 선물은 반갑지 않다. 최근 실버세대들의 학력이나 소비성향이 높아지면서 자녀들의 선물 고르는 센스가 더욱 필요한 때에 노년을 즐겁게 보내고 싶은 뉴실버세대의 마음을 대변한 선물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두뇌가 즐겁다!… 노인용 기능성 게임
고스톱으로 대변되는 노인들의 놀이 문화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닌텐도 wii’는 노인들의 신체와 뇌건강을 도모하고 여가시간을 즐겁게 보내는데 유용하다. 직접 몸을 움직이는 게임이기 때문에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외출이 어렵거나 서있는 게 힘든 노인들에겐 ‘닌텐도 wii’ 게임 중 앉아서 하는 게임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노인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자전거 게임, 실버난타나 두뇌력 증진을 위한 ‘치매 예방 게임’개발도 활발하다.
◇무릎 통증 잊고 즐겁게 걷자!… 인공관절 수술
노년에 아픈 곳 없이 건강한 것만큼 최고의 선물이 있을까. 노인의 80%가 앓고 있다는 관절염은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운동을 하거나 걷는 것조차 어렵게 만든다. 심한 관절염 통증은 밤잠을 이루기 힘든 것은 물론 움직임에 제약이 있어 외출이 어렵고 집안에서만 생활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인공관절 수술이 있다. 인공관절수술은 관절염으로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물로 대체하는 수술법이다.
관절척추전문 바로병원 이철우 원장은 “최근 시행되는 인공관절수술은 최소절개법을 이용해 통증, 출혈, 회복기간이 줄었다”며 “뿐만 아니라 수술 후에는 관절염 통증이 사라지고 자유롭게 도보하는 것은 물론 자전거 타기, 가벼운 등산 등 운동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맛의 즐거움 포기하지 말자!… 노인친화식품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노인들은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연하(삼킴)장애를 가진 경우가 많다. 연하(삼킴)장애란 입을 통해 들어온 음식물을 삼키는 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이로 인해 음식물이 식도가 아닌 기도로 잘못 들어갈 경우 흡인성 폐렴, 영양실조 등을 일으킨다. 이 장애는 주로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등 신경계 질환자와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병을 앓고 있는 노인들은 음식을 직접 섭취하기 힘들어 기도에 호스를 끼워 영양분을 공급해 맛의 즐거움을 느낄 수 없다.
대상웰라이프는 연하(삼킴)장애를 가진 노인과 환자를 위해 점도증진식품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를 생산하고 있다. 뉴케어 토로미 퍼펙트는 연하 장애의 문제를 해결, 고체나 액상의 음식물에 첨가해 점도를 증진시켜 젤리나 푸딩형태로 만든 뒤 기도가 아닌 식도로 천천히 넘길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대상웰라이프 이광승 본부장은 “음식을 섭취하는 즐거움을 포기하는 노인이나 환자들이 많다”며 “이 제품은 음식물의 제형만 변화시킬 뿐 영양은 물론 음식 고유의 맛까지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둘이라 즐겁다!… 효도미팅
각 지역 노인복지센터에서는 황혼을 아름답게 보낼 수 있도록 건전한 만남의 장을 마련하는 효도미팅이 인기다. 노인 10명 중 4명이 외로움으로 자살을 생각해 봤다는 통계가 있을 만큼 노인들의 외로움은 경제력 감소에 대한 두려움만큼이나 크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어르신들의 자연스러운 만남과 이성교제를 주선하는 것은 그 무엇도 채울 수 없는 선물일 것이다.
◇거울보는 즐거움을 되찾자!… 실버성형
성형은 더 이상 젊은 여성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부모님에게 젊음과 자신감을 되찾게 하기 위해 성형을 선물하는 자녀들도 늘고 있다.
나이를 가늠하게 하는 주름은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한 주사요법으로 손쉽게 보완할 수 있다. 보톡스 주사는 깊은 주름보다는 오랜 표정으로 생기는 눈가나 미간의 잔주름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표정과 노화가 겹쳐 주름이 깊게 골이 패이면 보톡스 주사와 함께 깊은 골을 채워 넣는 필러시술을 병행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New실버세대 “Fun한 선물이 좋아”
입력 2010-09-18 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