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그라지지 않는 동안 트렌드, 노안 외모로 스트레스 받는 이들 많아
[쿠키 건강] #9월을 맞아 대학이 개강하면서 캠퍼스에 다시 한 번 활기가 찾아왔다. 대학생 오모(22·여)씨도 다른 대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다시 시작되는 강의와 새로운 모임 등으로 마음이 설레다. 하지만 오씨에게는 남들에게 말 못할 고민거리가 있다. 바로 자신의 얼굴. 얼굴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길고 턱이 나와 또래들보다 나이가 들어 보인다. 여러 모임에서 사람들을 새롭게 만나도 자신의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 때문에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다. 얼굴이 작고 동안이 각광 받는 이 시대에 자신도 좀 더 어려 보여 남들에게 주목 받고 싶은 오씨다.
동안(童顔)이 유행하는 시대다. 동안은 실제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이는 얼굴을 일컫는다. 젊음이 강조되는 사회에서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인상이 남들에게 좀 더 부각될 수 있다. 또한 최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연예인들도 나이를 쉽게 예측할 수 없는 동안들이 많다. 얼마 전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서도 우리나라 여성들은 자신의 얼굴을 현재 나이보다 평균 5살 정도 어려 보이는 동안으로 관리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변형된 턱 때문에 나이 들어 보일 때는 양악수술 통해 동안(童顔) 인상 가능
동안의 특징은 주로 얼굴이 작고 턱이 V라인을 형성하며 코끝에서 턱 끝까지의 길이가 짧다는 점이다. 얼굴 부위 중에서도 특히 동안을 결정짓는 것은 턱이다. 턱의 길이에 따라 동안으로 보일 지, 아니면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지가 판단되는 것이다. 긴 얼굴이나 주걱턱 등은 전체적으로 인상이 선명하지 못하고 나이가 들어 보이게 만든다. 이에 따라 변형된 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외모에 자신감을 잃게 되고 심하면 콤플렉스로 이어지기도 한다.
남들과 다른 변형된 턱으로 마음 고생을 하는 이들에게는 양악수술이 권고된다. 양악이란 위 아래의 턱을 동시에 일컫는 용어로 양악수술은 턱을 이동시켜 턱을 정상 위치로 고정하는 수술법이다. 긴 얼굴, 주걱턱 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이나 돌출입 등도 양악수술법으로 정상적인 형태의 턱을 되찾게 된다. 또한 양악수술을 통해 턱을 교정하면 얼굴이 작아지는 효과가 나타나 인상이 선명해지고 동안으로 보일 수 있다.
또한 변형된 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치아 구조도 올바르지 않아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치아의 부정교합은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에도 악영향을 미쳐 만성화된 소화 장애까지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을 동시에 진행하면 외모 개선 효과와 더불어 건강 기능 향상도 이룰 수 있게 된다.
◇전문가와의 상담과 철저한 수술 계획이 안전한 양악수술 요건
양악수술 시에는 턱 형태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세밀한 수술 계획이 요구된다. 특히 턱은 수많은 혈관과 신경의 통로이니만큼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환자의 턱 크기와 상태는 다양하기 때문에 X-ray, 3D CT 진단 등을 활용해 환자의 턱 상태를 엄밀히 분석해야 한다. 또한 실제 수술 전, 모델 수술(Model surgery)을 하면 그 결과를 환자의 얼굴에 그대로 재현할 수 있어 좀 더 안전한 수술 작업이 이뤄질 수 있다. 윤규식 에버엠치과 원장은 “양악수술을 통해 턱 변형을 교정하면 얼굴의 전체적인 구조가 바꿔 수술 전보다 젊게 보이게 된다”며 “양악수술은 외모 개선뿐만 아니라 치아 기능도 고려해야 하는 중대한 수술이니만큼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오랜기간 동안(童顔)으로 보이는 비결?
입력 2010-09-06 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