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추석이 다가오면서 부모님께 어떤 선물을 드릴까 고민 중인 자식들이 많다. 최근 명절선물의 트렌드는 ‘건강’ 과 ‘젊음’이다. 이는 갈수록 고령화되는 사회에서 얼마나 젊고 건강하게 사느냐가 화두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기력 보강 위한 명약 ‘경옥고’
건강을 위한 선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무래도 건강 관련 식품이다. 구입도 쉽고 선물하기도 편리하기 때문인데 부모님의 건강을 위한다면 체질에 맞는 보약을 한재 지어드리는 것도 좋다.
하지만 부모님의 체질이나 상세한 병력을 잘 모를 경우 섣불리 보약을 짓기보다는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나 복용이 가능한 경옥고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경옥고(瓊玉膏)는 동의보감에서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 중 가장 먼저 기재돼 있을 정도로 특별한 평가를 받는 대표적 명약이다.
강남인애한의원 정소영 원장은 “인삼, 소나무 뿌리에서 추출되는 복령, 생지황, 꿀 등을 원료로 하며 어르신들이 복용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노화 등을 예방하고 모든 기관에 활력을 보강해 원기회복의 효능을 볼 수 있다”며 “특히 경옥고는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부담 없이 복용할 수 있어 선물로도 적합하다” 고 말한다.
씹는 즐거움을 위한 치아건강검진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평소 식사만 제대로 해도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치아와 잇몸이 약해져 이가 빠지고 잇몸이 상해 조금만 딱딱하거나 질겨도 씹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러다보면 아무래도 식사를 제대로 하기가 어려우며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해 특정 영양소가 부족해지고 위장에 탈이 나며 결과적으로 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그만큼 치아건강은 우리 신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압구정필립치과 양필립 원장은 “치과는 이가 아프면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년 1~2회 스케일링과 치아검진만 꾸준히 해도 치아 및 잇몸에 생길 수 있는 각종 문제를 예방 할 수 있다” 고 조언한다.
치아는 평소의 꾸준한 관리만이 오래도록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며 손상된 치아는 빨리 치료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따라서 이번 추석에 부모님의 치아건강을 한번 체크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세월의 흔적, 주름 지우는 필러
외적인 노화증상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주름이다. 주름은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지만 나이 들어 보이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주름을 펴는 것만으로도 10년은 젊게 보일 수 있다.
주름을 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시술이 있지만 수술이나 오랜 회복기간이 필요한 시술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간단히 주사만으로 주름을 펴주는 보톡스나 필러 등의 시술이 적합하다.
잠원동 리필클리닉 김혜윤 원장은 “보톡스는 눈가나 미간, 이마에 주사해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펴주는 방법이며 필러는 이마의 깊은 주름이나 팔자주름 부위를 팽팽하게 채워주는 시술”이라며 “효과는 6개월~3년 정도로 한시적이지만 마취 없이 5분 정도의 간편한 시술로 주름을 펴주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고 설명한다.
젊음의 상징, 흑발을 위한 염색
요즘은 워낙 미용실도 흔하고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염색약이 많이 판매되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노인도 염색하는 경우가 많다. 백발보다는 흑발이 훨씬 젊고 건강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번 추석에 자녀들이 직접 부모님의 머리를 염색해 드리는 것도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자주 찾아뵙지 못하는 경우라면 손쉽게 염색할 수 있는 염색약을 구입해 사용법을 알려드리는 것도 좋을 것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창연 의약전문기자 chyjo@kmib.co.kr
추석 효도선물, 건강·젊음이 대세
입력 2010-09-06 1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