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가 심장질환 유발

입력 2010-08-27 16:15
[쿠키 건강] 재채기나 눈물 등을 유발하는 알레르기가 심장질환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에 발표됐다.

미국 알버트아인슈타인의료센터 김종오(Kim Jong oh) 박사는 1988년부터 1994년까지 NHANES(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III에 참여한 20세 이상 성인 8600명을 대상으로 2개 질환의 관련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천명이 있는 성인의 13%와 비결막염 증상을 보인 성인의 5%에서 심장질환이 유발됐다. 알레르기 증상이 없던 성인 가운데 4%에서는 심장질환이 발생했다.

나이나 천식 등의 요소를 고려하면 천명이 있는 성인의 심장질환 발생률은 2.6배, 비결막염이 있는 성인은 심장질환 위험률이 40% 증가했다. 특히 50세 미만 여성에서 많이 나타났다.

김 박사는 “알레르기로 인해 간헐적으로 유발되는 염증이 동맥벽을 두껍게 만들어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것 같다”면서 “일부는 알레르기와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유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박사는 그러나 이 연구 결과로 알레르기와 심장질환의 관련성을 입증하는 것은 아니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제휴사 / 메디칼트리뷴 송정현 기자 jhsong@medical-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