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근육 강화·척추 유연성 운동으로 예방해야
[쿠키 건강] 방학이 끝나고 신학기가 시작되면 갑자기 허리가 아프다는 아이들이 많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방학기간 내 운동하지 않고 누워 지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 독서실이나 학원에서 종일 의자에 앉아 공부를 하는 경우 발생하기 쉽다.
특히 학기 초 갑작스러운 허리통증은 허리근육이 약화된 상태에서 갑자기 딱딱한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 방학기간 동안 성장한 아이의 몸에 책·걸상이 맞지 않아 자세가 나빠지면서 생기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신학기를 맞이하기 전 허리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개학 후 허리통증을 호소할 경우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검사하는 것이 좋다.
◇허리통증 유발하는 나쁜 습관 교정해야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는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하루 종일 누워 지내는 습관, 옆으로 누워 턱을 괴고 TV를 보는 습관, 엎드려 책을 보는 습관, 배를 내밀고 서 있거나 소파에 앉아 있는 습관,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등이 있다.
이러한 습관들은 허리근육을 약화시켜 허리근육과 척추가 분산해 져야 할 체중을 척추에 몰리게 한다. 일시적으로 허리통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자세가 교정되지 않으면 결국 척추측만증이나 허리디스크 등 허리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바른세상병원 송형석 원장은 “허리근육이 약화된 상태에서 장시간 딱딱한 의자에 앉아 있게 되면 척추에 무리가 감으로써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통증으로 인해 앉아 있는 자세도 흐트러져 결국 허리에 또 다시 무리를 주는 악순환이 계속된다”고 말한다.
◇학교에서는 반드시 바른 자세로 앉을 것
허리가 아프면 의자 끝에 엉덩이를 걸쳐 앉는 학생들이 많다. 이 경우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은 바른 자세일 때보다 2배 이상이다. 따라서 허리가 아플수록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좋다. 학교의 의자 등받이가 딱딱하다면 쿠션을 허리 뒤에 받쳐주면 도움이 된다.
또 허리통증이 느껴질 때는 허리가 아플 때는 바르게 앉은 자세에서 상체만 양옆으로 비틀거나 손을 깍지 낀 상태로 머리 위로 쭉 펴 올려 척추를 펴주는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다. 쉬는 시간마다 일어서서 허리 비틀기, 허리 앞뒤로 숙이기, 걷기 등으로 허리근육과 척추를 풀어줘야 한다.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신학기 허리통증 예방
신학기에 발생하기 쉬운 허리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걷기와 스트레칭이 적당하다. 또 생활하면서 틈틈이 허리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다.
누워서 TV를 볼 때 옆으로 누워 한 다리를 엉덩이 쪽으로 접어 올려 손으로 당겨주는 것을 반복한다. 누워있는 상태에서 양족다리를 접어 옆으로 돌려주는 동작도 허리근육을 키워준다. 의자에 앉아 있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앉고 등받이에 바짝 기대야 허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 바닥에 앉아 있을 때 한쪽다리를 쭉 편 상태에서 다른 한쪽다리를 반대 다리로 넘긴 상태에서 허리를 비틀어주면 통증도 적어지고 허리 유연성과 근력이 생긴다.
◇통증 지속되면 디스크 의심
자세교정, 운동 등으로도 허리 통증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 관절전문병원을 찾아 진단하는 것이 좋다. 간혹 허리뿐 아니라 엉덩이와 다리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아이들도 있다. 이 경우 허리디스크(요추간판탈출증)를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근육과 신경, 인대 등 척추구조물에 이상이 생겨 허리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디스크는 척추마디와 마디 사이를 잇는 물렁뼈를 말한다. 딱딱한 뼈와 뼈가 서로 맞부딪치지 않도록 충격을 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디스크 안쪽에는 젤리 형태의 연골이 들어 있다. 이를 수핵이라고 한다. 척추에 압력이 가해지면 수핵이 쿠션역할을 해 충격을 줄인다.
척추통증은 보통 퇴행이나 척추뼈에 이상이 생겨 나타난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퇴행보다는 척추뼈 이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디스크인 경우 전문병원을 찾아 질환의 진행도에 따라 물리치료하거나 심한 경우 수술해야 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창연 의약전문기자 chyjo@kmib.co.kr
학기 초 허리통증, 방학 중 나쁜 습관이 문제
입력 2010-08-16 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