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불볕 더위와 함께 여름방학도 어느덧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학기 중에는 건강 검진이나 운동 등을 제대로 하지못했던 만큼, 올 방학에는 그동안 소홀히 했던 자녀들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시력에 이상이 없더라도, 시력검사를 하기 전까지 시력에 이상이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방학을 맞아 한번은 꼭 시력검사를 해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력검사는 반드시 안과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또 음식을 많이 먹고 칫솔질을 싫어하는 어린이들에게는 특히 충치가 문제가 된다. 젖니인 경우, 충치가 생기면 치아가 나오는 뼈에 염증이 생겨 나중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충치 관리는 철저해야 한다.
어린이에게 생긴 비만은 어른이 된 후에도 비만으로 계속될 가능성이 70%에 달한다. 소아과나 비만 클리닉을 방문해 당뇨가 고지혈증과 같은 어린이 성인병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만인 자녀가 있는 경우 아이스크림이나, 튀김 요리 등을 피하고,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운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운동 습관…체지방 감소에 도움
아이가 맘 놓고 운동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방학이라면 실내 보다는 뜨거운 한낮 시간을 피해 야외에서 즐기는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심폐 기능을 길러주고, 전신운동이라 성장기 자녀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하체 근력성과 균형감각, 평형성을 길러주는 유산소 운동인 인라인스케이트도 비만인 아이에게 효과적이다. 여름이라 초보자들은 안전한 시설물을 갖춘 실내에서 배우는 것이 좋다. 언제 어디서든 특별한 시설 필요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줄넘기는 신체 곳곳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이다. 스트레칭 효과로 몸의 유연성은 물론, 단기간 체지방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어린이 건강식품으로 면역력 업그레이드
풀무원녹즙 ‘우리아이 튼튼보감’은 성장기에 있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건강음료이다. 오가피, 녹용, 동충하초 등 국산 전통 허브 원료를 함유하고 있으며, 합성감미료, 착색료, 착향료를 사용하지 않은 대신 포도과즙, 사과과즙 등 천연 과채추출물로 맛을 내 어린이의 입맛에도 적합하다
대상웰라이프의 ‘닥터클로렐라 키즈’는 클로렐라에 칼슘을 첨가한 성장기 어린이용 제품이다. 5대 영양소, 식이섬유 및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해 중금속 배출, 체질개선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클로렐라가 주성분인 제품으로 어린이들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맛과 향을 좋게 했다.
일동후디스 ‘초유밀 플러스 키드’는 국내 유일의 어린이를 위한 씹어먹는 초유 제품으로 청정지역 초유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풍부한 면역성분과 성장인자, 두뇌 구성성분, 필수 영양소가 들어 있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3~12세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다.
풀무원건강생활의 ‘그린체 브레인아이’는 청소년과 수험생들의 학습능력증진을 위한 기억력 향상을 돕고 시력보호 및 눈 건강 유지를 위한 제품이다. 제품에 함유된 누에고치의 추출물인 ‘피브로인추출물 BF-7’는 해마와 전두엽을 자극해 기억력과 집중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시금치와 당근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 국화과 식물에서 추출한 루테인, 빌베리 등의 천연 성분을 함유해 망막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어 눈의 피로를 개선해준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여름방학 중 아이 건강 체크 하세요”
입력 2010-08-05 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