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코 성형으로 동안 얼굴 만들기

입력 2010-08-04 10:12

[쿠키 건강] 서구적인 미인상이 대세가 되어버린 요즘, 큰 눈, 오뚝한 코, 갸름한 턱 등 부분적인 미에 관심을 가지던 것에서 탈피해 이제는 전체적인 조화, 남에게 보이는 이미지, 그리고 젊게 보임 즉, 동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동안을 위해 혹은 이미지 변신을 위해서 성형수술을 하고 싶어한다. 얼굴의 여러 부위 중에서 이미지에 가장 영향을 주는 부위 중 하나는 코다. 코는 전체적인 얼굴 인상을 크게 좌우하고 약간의 변화만 주어도 예뻐질 수 있기 때문이다.

코성형의 경우 심미적인 문제 때문만 아니라 기능적인 문제로 성형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물론 두 가지 문제를 다 가지고 있는 경우도 흔하다. 심미적인 코성형은 본인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동양인의 코는 약간 뭉툭하면서 낮기 때문에 콧대와 코끝 성형수술을 많이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낮은 코, 뭉뚝한 코, 넓은 코, 매부리코, 휜 코, 들창코, 화살코인 경우이다.

화살코는 코끝이 늘어지면서 코가 길어져 얼굴이 길어 보이게 된다. 이렇게 코끝이 길게 내려오면 얼굴 전체의 균형을 깨뜨릴 뿐만 아니라 자칫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다. 화살코를 비롯한 긴 코의 성형수술은 최근에 유행하는 동안 열풍과 맞물려 이미지 변신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늙어 보이는 긴 코를 젊어 보이는 코로 만드는 방법

먼저, 코가 시작되는 부위가 너무 높아서 길어 보이는 경우 코뼈의 위쪽 부분을 낮추어야 하는데, 원래 높은 경우에는 절골해 낮춘다. 하지만 미간 쪽 뼈 부분은 낮출 수 있는 정도의 한계가 있긴 하다. 이전 수술로 보형물이 너무 높게 들어있는 경우는 보형물을 낮추면 되므로, 더 간단하다.

그리고 코끝이 쳐진 경우 코끝을 높이면서 코끝이 하늘 쪽으로 올라가도록 연골 조작 등을 해 주어 인중과 코 기둥의 각도를 적절히 맞추어야 한다. 또한 코끝의 하이라이트가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 더 위로 올라가도록 교정을 해준다. 비중격이 아래까지 나와 긴 경우에는 일부 제거해 길이를 줄인다.

화살코인 경우 대게 웃을 때 코끝이 내려오는 경향이 있으며, 그로 인해 코가 더 길어 보이게 되는데, 이것은 코끝을 아래로 당기는 근육이 발달돼 있어서다. 윗잇몸 쪽에 작은 절개를 해, 그 근육을 잘라주고, 필요에 따라서는 묶어주어 재발을 막아준다. 그리하면 코끝이 살짝 올라가게 되며, 웃을 때 내려오는 정도도 많이 줄어든다.

만약 이 수술이 싫은 경우는 간단하게 보톡스로 근육을 마비시킬 수 있다. 보톡스는 신경-근육 접합부에 작용해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근육의 수축을 억제한다. 그러나 지속기간이 6개월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모든 성형수술이 그렇듯 화살코 성형의 경우에도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전문의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개인의 이미지와 심미적인 효과를 고려한 섬세한 코 모양의 디자인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동안으로 변신한 자신의 모습을 마음껏 상상해보는 것도 매우 기분 좋은 일이 될 것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도움말: 압구정 더코샵성형외과 이민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