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치료는 미용 아닌 치아건강 때문

입력 2010-07-20 14:31
돌출입, 턱 근육 이상으로 두통·만성피로 등 증상 불러

[쿠키 건강] #유난히 튀어나온 입 때문에 학창시절부터 맘대로 웃지도, 울지도 못한 권모(26·여)씨. TV에서도 돌출입은 언제나 웃음거리의 소재가 되다보니, TV를 보다보면 괜히 얼굴이 화끈거릴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게다가 돌출입으로 인해 뚱한 인상, 화난 인상을 풍겨 친구들 사이에서나, 사회생활을 하는데도 불편을 준다. 친구 중에서도 교정을 통해 튀어나온 입을 넣은 친구가 있어, 권씨도 치과를 찾았다. 상담 결과 권씨는 치아만 돌출된 게 아니라 턱 자체가 돌출돼 수술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얘기를 듣고, 결국 수술을 결정했다.

예능 프로그램 등 TV를 보면 돌출입은 언제나 웃음거리의 소재가 된다. 입이 튀어나왔다는 이유로 침을 잘 튀긴다거나, 입을 벌리고 있는다거나 하는 상황들이 연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뚱하고 화난 인상을 풍겨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도 마이너스로 작용하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부분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치아 건강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이다. 돌출입의 경우 충치 및 잇몸질환과 턱 근육 장애까지 일으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치아만 돌출된 경우에는 교정치료만으로 가능하지만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에는 수술과 교정이 병행돼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돌출입 치료의 우선순위는 미용 아닌 치아 건강

돌출입이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튀어나온 모습을 말한다. 흔히 돌출입은 미적인 콤플렉스로 인해 교정치료를 선택하게 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아건강이다. 돌출입의 경우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구강을 건조하게 해 충치나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돌출된 치아를 가리기 위해 입술을 억지로 다물다 보면 턱 근육 이상을 유발할 수도 있다. 턱 근육 이상이 나타나면 턱 주위에 통증이 생기거나 만성피로, 두통과 어깨 통증 등의 증상이 수반될 수 있다.

돌출입의 정확한 의학 용어는 상하치조전돌증(치아만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 또는 양악전돌증(잇몸 뼈와 치아가 같이 앞으로 나온 경우)이다. 특히 양악전돌증, 즉 치아를 받치고 있는 뼈(치조골)가 돌출된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돌출된 치조골을 이동시킬 수 없어 수술과 치아교정이 병행돼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발치 후 잇몸 뼈 후방 이동시키는 전방 분절골 절단술, 수술 후 교정 필요

돌출입 수술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다. 전방 분절골(앞니 잇몸뼈) 절단술과 돌출입 양악수술이다. 잇몸 뼈가 아주 많이 나오고, 치아의 돌출이 심하게 두드러지는 경우라면 일반적인 돌출입 수술인 전방 분절골 절단술을 받으면 된다. 먼저 송곳니 다음에 있는 작은 어금니를 발치, 공간을 확보하고 잇몸 뼈를 후방으로 이동시킨다. 후방 이동량은 가상 수술을 통해 정확히 체크한 후 결정하기 때문에 실제 수술 시 오차 없이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턱뼈의 앞쪽 위아래 잇몸 뼈만 후퇴하는 수술인 만큼 어금니의 교합은 변하지 않는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하기 전에 치아 교정을 미리 받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발치가 필수이기 때문에 발치한 자리의 공간이 남게 된다. 따라서 앞니의 배열을 가지런히 하고 발치 부위의 공간을 메우기 위해 수술 후에는 치아교정을 해야 한다.

◇수술 후 교정치료 시 치아의 이동량 엄밀 체크

교정치료는 수술 후 약 3~4주 후부터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교정 치료 시 기간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이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조금씩 변동이 있다. 전방 분절골 절단술이 가능 하려면 ▲안모의 길이 및 형태가 만족스러운 경우 ▲안모의 비대칭이 없는 경우 ▲발치 공간으로 입이 들어가는 정도가 문제 없는 경우 ▲예전 발치 교정이나 돌출입 수술을 받지 않은 경우 ▲인중이 길지 않은 경우 등 5가지 경우가 모두 해당돼야 수술이 가능하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에 양악수술 전문 에버엠치과 윤규식 원장은 “수술 후 교정치료를 할 때 치아의 이동량을 미리 예측해야 하는데, 이는 매우 까다로운 준비과정을 거치게 된다”며 “무엇보다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위 아래 턱 동시 돌출이라면 모두 후방 이동시키는 양악수술이 효과적

하지만 전방 분절골 전달술을 받을 수 있는 5가지 사항이 한가지라도 해당되지 않거나 위 아래 턱이 동시에 앞으로 나와 돌출의 양상을 보인다면 돌출입 양악수술을 통해 교정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양악수술은 위 아래턱 모두 후방으로 이동시키는 수술법으로 치아 발치 없이 수술이 가능하고 턱 라인 성형까지 함께 진행할 수 있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기에 유리하다. 양악수술은 긴 얼굴이거나 비대칭, 이미 교정치료를 통해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경우, 현재의 치아 각도나 교합이 좋은 경우에 더욱 효과적이다. 돌출입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을 동시에 이동시키는 수술방법으로, 돌출입과 함께 나타나는 비대칭, 약한 정도의 무턱, 주걱턱 등 턱 변형 요소를 한 번에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