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방학 프로젝트, ‘코성형’으로 몰래 예뻐지자!

입력 2010-06-29 16:06

[쿠키 건강] 매번 방학이 돌아오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은 계획표를 짜는 일이다. 긴 여름방학을 얼마나 알차게 보내느냐에 따라 다가올 새학기를 맞는 상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평소 외모의 큰 콤플렉스였던 코를 아름답게 만드는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1~2개월간의 치료로 그 동안의 또 앞으로의 고민을 말끔하게 해결해 줄 코성형 수술에 대해 알아보자.

올 해 고등학교 2학년인 이소연(가명)씨는 코로 인해 두 가지 스트레스를 갖고 있었다. 그 한가지는 한쪽 코가 막히는 기능적인 문제와 또 다른 것은 코의 윤곽이 뚜렷하지 않아 얼굴의 입체감이 없어 세련되지 못한 고민이었다. 그러다 그녀는 이제 곧 수험생이라는 부담감에 방학을 통해 비교적 부담이 없고, 회복이 빠른 코성형을 받기로 결심했다.

실제로 해마다 방학시즌이 되면 성형외과에는 청소년 및 대학생들의 비교적 부담이 없고, 회복이 빠른 코 성형 상담 등을 받기 위해 많이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코 성형은 다른 부위의 성형에 비하여 비교적 회복이 빨라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며, 얼굴의 전반적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곳이기 때문이다.

환자들의 주로 많이 상담하는 코성형은 매부리코와 주먹코 등이 있다. 매부리코의 경우, 강하고 날카로운 인상을 심어 주기 때문에 매부리코성형을 통해 부드럽고 온화한 이미지로의 변화를 시도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동양인들은 연골의 특성상 콧망울이 두터운 ‘주먹코’를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콧망울이 두터운 주먹코의 경우, 자칫 둔하고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코 연골의 일부 절제와 봉합조직과 함께 코끝 피하조직 절제와 코끝의 연골이식으로 오똑한 코를 만들어 지적이고 세련된 느낌의 코로 변신하는데 효과적이다.

한편 코성형은 낮은 콧대를 오똑하게 세워주기 위한 수술도 많다. 이는 보다 자연스럽고 티가 안나게 남들보다 오똑하고 매력적인 코를 갖기 위한 시술로, 주로 쓰이는 보형물에는 실리콘과 고어텍스가 있다.

◇콧날을 오똑하게 세워주는 실리콘= 코성형에는 그 동안 실리콘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위험하고 수술 후 결과가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는 우려는 옛말에 불과할 뿐, 실리콘을 이용한 코수술은 100년 정도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그 안전성이 입증돼 있다.

실리콘은 자신의 코에 맞게 디자인을 잘 할 수 있어 모양이 예쁘게 나오며, 시술 후 변형되는 일 또한 거의 없어 과거나 지금이나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시술되고 있다.

◇오똑한 콧날을 위한 또 하나의 선택 고어텍스= 최근에는 고어텍스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고어텍스는 자체 내에 미세한 구멍을 지니고 있어서 이 구멍 안으로 조직이 자라 들어가며 자리를 잡게 되므로 실리콘보다 좀더 부드럽게 보이기 때문이다.

고어텍스는 아래쪽으로는 코뼈, 그리고 위쪽으로는 골막에서 조직이 자라 들어와 단단히 고정이 되므로 골막이 원래 약하거나 이전 수술 시에 골막이 손상을 입어 보형물이 흔들리는 경우도 고어텍스를 사용하면 움직이지 않고 잘 고정되게 된다. 또한 피부에 부드럽게 적응이 되므로 피부가 아주 얇은 분들도 비쳐 보이는 일이 거의 없고 빨갛게 피부가 변하는 일도 없다.

고어텍스로 수술을 하면 염증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 이 역시 많은 구멍이 나 있어 그렇게 느끼는 것일 뿐. 고어텍스든 실리콘이든 중요한 것은 보형물을 사용하는 수술에서는 아주 조심해서 수술준비를 하고 철저한 소독을 한 후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코미인성형외과 국제성형외과 전문의 최종무 원장은 “이제 코성형의 추세는 자연스러운 미의 추구이다. 때문에 코 성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연예인 누구처럼 쌍꺼풀수술 해달라’ 혹은 ‘무조건 코를 세워달라’라는 요구보다 숙련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잘 어울리는 코의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성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원장은 “코성형은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며 “수술 후실리콘과 같은 보형물 부작용으로 인한 코재수술로 연결되지 않도록 코성형에 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코전문의와의 세심한 상담과 체계적인 진료를 통해 코 형태와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