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 프리베나13 PM 천은영 과장
[쿠키 건강] 폐렴구균은 폐렴과 급성중이염 뿐 아니라 뇌수막염, 패혈증 등 5세 미만 유소아에게 치명적인 침습성 질환의 원인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백신이 현재 100여 개국에서 3억개 이상 접종된 프리베나이다.
최근 화이자가 기존 프리베나를 업그레이드한 프리베나13을 출시해 주목을 끌고 있다. 프리베나13은 화이자가 6년만에 내놓은 블록버스터급 신약으로 대내외적으로 기대가 큰 백신이다. 프리베나13의 PM을 맡고있는 천은영(사진) 과장을 만나 프리베나13에 대해 자세히 들어 봤다.
Q. 폐렴구균성 질환이란 무엇인가?
폐렴구균 질환은 폐렴구균(Streptococcus pneumoniae)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폐렴구균의 종류는 90가지가 넘는다. 이 중 소수의 균종(혈청형)이 대다수의 폐렴구균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폐렴구균으로 인한 질환으로는 뇌수막염, 패혈증, 균혈증 등의 심각한 침습성 질환과 폐렴, 급성 중이염 등이 있다.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하면서 발생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염되며 발열, 두통, 구토 등 질환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침습성 질환의 경우 뇌 기능 손상 및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다.
Q.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2005년 세계보건기구(WHO)는 매년 160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폐렴구균성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다고 추산했다. 이 중 5세 미만의 소아가 70만에서 100만에 이른다고 한다. 따라서 소아의 폐렴구균 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과 유럽 주요 국가를 포함한 40여개국에서는 이미 폐렴구균 백신을 국가 기본 접종으로 지정하고 있다.
폐렴구균성 질환은 주로 항생제로 치료하는데, 항생제 내성을 보이는 혈쳥형이 있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이다. 또한 뇌수막염이나 패혈증과 같은 침습성 질환은 치료를 해도 예후가 좋지 않고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Q. 기존 프리베나와 비교해, 프리베나13의 장점은 무엇인가?
예방범위가 훨씬 넓어졌다는 것이다. ‘프리베나13’은 기존에 사용해오던 소아용 폐렴구균 단백결합백신인 프리베나에 포함되어 있는 7종의 폐렴구균 혈청형(4, 6B, 9V, 14, 18C, 19F, 23F)에 6종의 혈청형(1, 3, 5, 6A, 7F, 19A)을 추가한 백신으로 현재 영유아에게 접종할 수 있는 폐렴구균 백신 중 가장 많은 혈청형을 포함하고 있다. 국내 혈청형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였을 때, 프리베나13은 폐렴구균성 질환 원인 혈청형의 90% 까지 커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Q. 프리베나13에 추가된 6개의 혈청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
프리베나13에는 전세계적으로 어린 소아에서 침습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13가지의 혈청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중 3, 6A, 19A는 오직 프리베나13에만 포함되어 있는 혈청형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6A와 19A가에 의한 감염 빈도가 높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하겠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혈청형 19A로 인한 폐렴구균성 침습질환의 발생률이 최대 26%까지 증가되었었고 또한 혈청형 19A 는 항생제 내성 증가와 연관성이 높아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19A가 직접 포함된 백신 접종을 함으로써 미리 예방해 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혈청형 6A 역시 항생제 내성 빈도가 높으며 혈청형 3은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과 중이염을 일으키는 빈도가 높아 많은 지역에서 심각한 감염증의 원인으로 보고된 바 있다.
Q. 백신의 접종 스케줄은 어떻게 되나??
폐렴구균 백신은 총 4회를 접종한다. 생후 6주부터 접종이 가능하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본접종후 12~15개월에 1회를 맞는다.
Q. 기존 프리베나로 접종을 시작했거나 이미 접종이 끝났다면?
기존에 프리베나를 한 번이라도 접종받았던 소아는 언제든지 중간에 프리베나13으로 전환하여 접종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 CDC ACIP (미국 질병관리본부 산하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에서도 기존의 프리베나에서 프리베나13으로 전환 접종을 추천하고 있다. 이미 기존 프리베나로 네 차례 접종이 끝났다 하더라도 만 5세 이전에 프리베나13을 1회만 접종하면 6가지 추가된 혈청형에 대한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Q. 프리베나13에 거는 기대는?
프리베나13은 가장 광범위한 혈청형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FDA에서 유일하게 승인을 획득한 폐렴구균 백신이다.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해서 자신한다. 우리나라 유소아의 폐렴구균성 질환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영유아 폐렴구균성 질환, ‘프리베나13’ 이면 안심”
입력 2010-06-25 0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