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진 모공 치료 어떻게 해야 하나

입력 2010-06-24 13:03
[쿠키 건강] 나이가 들면서 젊어서는 없던 뱃살이 찌고 몸 여기저기 군살이 붙기 시작한다. 노력해도 좀처럼 빠지지 않는다는 ‘나잇살’이 붙기 때문. 하지만 나이가 들어 늘어지는 것은 비단 나잇살만이 아니다. 피부 역시 마찬가지다.

보송보송한 아기 피부는 누구나 꿈꾸는 피부일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넓어지는 모공은 남녀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고민이다.

특히나 꿀 피부, 도자기 피부 등 피부미인들이 각광을 받고 있고 40대의 나이지만 20대의 피부처럼 환하고 깨끗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고현정의 피부는 누구나 탐내는 피부가 됐다. 고현정의 아기같은 피부가 부러운 사람들이라면 먼저 자신 얼굴에 있는 모공을 들여다 봐야 할 것이다.

압구정 에스앤유피부과 조미경 원장은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탄력 없는 체질, 노화에 따른 탄력저하, 피지과다, 계절, 피곤,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눈에 띄게 커지면서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또한 “모공이 넓으면 피부가 매끄럽지 않아 화장도 잘 받지 않고 나이 들어 보이기 때문에 평소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상생활 속 모공 관리로 늘어진 모공을 팽팽하게

20대 초반부터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서 모공이 커지는데, 모공벽을 지지하고 있던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가 변성, 점차 감소하여 피부탄력이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모공이 늘어나는 것이다. 특히 모공은 피지선과 관계가 깊어 T존 부위에 잘 나타나고 지성피부일수록 더 심하다.

피지가 과다하게 많이 분비되면 모공이 넓어질 뿐 아니라 여드름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지 분비가 과다하다면 피지를 줄여주는 약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모공입구가 각질, 노폐물로 좁아져 모공,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 미세박피연고를 사용하면서 스케일링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평소 미온수로 세안을 하면서 찬물로 마무리 세안하는 것을 생활화 하고 특히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T존 부위를 세심하게 문질러 피지와 블랙헤드를 녹여내는 등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래도 넓은 모공으로 고민이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늘어진 모공 치료 어떻게 해야 하나

피부 탄력은 나이가 들면서 떨어질 수 밖에 없는 불가항력적인 것이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도 체질적인 요인, 심한 다이어트나 운동부족, 자주 붓거나 잦은 체중 변화, 심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등에 의해서도 탄력이 떨어질 수 있다.
한번 넓어진 모공은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사용해도 가리거나 좋아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지만 이미 눈에 띄게 넓어진 모공도 피부과 치료로 축소 가능하다.

모공의 늘어짐이 심하지 않다면 피부에 무수히 많은 미세구멍을 뚫고 열자극을 주어 재생을 유도하는 어펌레이저 또는 프랙셔널고주파치료인 인트라셀을 받는 것이 좋다. 시술 후 1~2일 붉어지고 붓지만 세안, 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화장으로 어느 정도 가릴 수 있으며 3주 간격으로 5회 정도를 받으면 모공은 물론 피부결, 피부톤, 잔주름, 탄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인트라셀의 경우 여드름이 덜 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미 탄력이 많이 떨어져 모공이 많이 늘어진 피부라면 아큐리프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아큐리프트는 1444nm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노화된 피부조직에 직접 열자극을 주어서, 강력한 피부재생을 유도함으로써 처진 피부를 리프팅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최근에는 목의 잔주름과 처진 턱선, 불룩한 이중턱, 심술보 등을 교정하는 쪽으로도 치료영역이 넓혀지고 있다.

레이저치료술 외에도 전체적인 피부 개선 효과가 있는 하이드로톡신리프팅주사요법도 있다. 하이드로톡신리프팅주사는 히알루론산과 보툴리눔톡신을 섞어서 1cm간격으로 소량씩 얼굴 전체에 깔아주는 치료로 보툴리눔톡신에 의해 피부톤, 잔주름이 좋아지고 리프팅 효과가 있고 히알루론산에 의해 피부가 촉촉, 탱탱해지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자신의 혈액을 뽑아 세 차례 원심분리를 통해 혈소판을 분리, 농축한 후 각종 성장인자가 풍부한 혈소판풍부혈장(PRP)을 주사기로 옮겨 주사하는 PRP주사치료시 보툴리눔톡신, 히알루론산을 섞어서 주사하는 PRP하이드로톡신리프팅도 모공, 잔주름, 칙칙한 피부, 피부탄력저하 등 전반적인 피부 노화가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우수한 효과가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