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여드름 궁금증 완전정복하기

입력 2010-06-23 11:56
여름철엔 피지선 발달로 여드름 多 발생

[쿠키 건강] #광고홍보대행사에 근무하는 이진영(28)씨는 여름이 다가오는 게 두렵기만 하다. 더운 날씨로 인해 땀이 많이 나고, 여드름과 피부트러블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유독 여름만 되면 피부 때문에 고생이 여간 아니라고 한다.

이진영씨처럼 여름이 오는 게 두렵기만 한 여드름 보유자들의 고민 해결책을 닥터영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Q1. 여름이면 왜 여드름과 피부 트러블 발생이 빈번한 건가요?

“여드름은 피지를 분비하는 모공에서 시작되며 모공 속의 피지나 각질이 피부 세균에 의해 염증을 일으켜 생깁니다. 여드름은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에 생기기 때문에, 특히 땀샘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피지분비가 왕성해지는 여름에는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여드름 흉터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Q2. 여드름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여드름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법도 알려주세요?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건 흉터를 남기는 지름길입니다. 여드름 전용 제품을 발라주고 그래도 가라앉지 않으면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생활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수면이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이 짧아도 깊게 잠드는 습관을 길러주고, 적당한 운동으로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면 피부의 적 여드름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Q3. 여름에는 등과 가슴에도 여드름이 나요. 그래서 옷을 입기가 망설여져요. 해결 방법이 있나요?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왕성한 피지선 발달로 가슴과 등에도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바디용 여드름 케어 제품을 사용하면 트러블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등은 손이 닿지 않는 부위기 때문에 거꾸로 뿌려도 분사가 가능한 스프레이 타입의 제품을 사용하면 손쉽게 트러블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도움말·닥터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