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QT] 인간 지혜의 출처

입력 2024-02-17 03:04

사람은 어둠을 뚫고 모든 것을 끝까지 탐지하여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있는 광석도 탐지하되.(욥 28:3)

Man puts an end to the darkness; he searches the farthest recesses for ore in the blackest darkness.(Job 28:3)

오늘 본문 말씀은 인간 지혜의 뛰어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귀한 광물을 찾아내기도 하고 그것을 추출해 제련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땅을 파 갱도를 만들고 위험하고 깊은 곳까지 들어가 귀한 광물을 채굴하기도 합니다. 욥은 인간의 이런 능력이 하나님의 활동과 견줄 만한 것으로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땅 모든 것을 창조하셨듯 인간은 그 창조하신 것에 손을 대고 뿌리까지 뒤엎어 보물을 발견하고 그 감춘 것을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간과하고 있는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는 이런 엄청나고 대단한 능력을 갖추게 된 것일까요. 바로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입니다. 우리는 지혜와 기술의 출처를 온전히 깨닫지 못하고 그저 저절로 나타난 것처럼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이것이 바로 교만입니다. 그 지혜와 능력의 근원을 올바로 깨닫지 못하니 그것을 온전히 사용하지 못한 채 자신의 욕망을 채우고 맙니다. 능력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와 다르게 사용해 결국 패망의 길을 걷는 우리 모습을 보게 됩니다. 인간의 지혜와 능력은 대단합니다. 그러나 그 출처를 인정할 때 온전해질 것입니다. 삶의 참된 지혜를 깨닫게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임병선 목사(용인제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