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삼성전자로 나타났다. 애플은 처음으로 국내 점유율 25%를 달성하며 추격에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제조사 기준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73%로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 S23 시리즈와 Z플립5·Z폴드5를 선보이며 판매량을 늘렸다. 다만 삼성전자는 중저가 라인업을 일부 정리한 영향으로 점유율이 2022년보다 2% 포인트가량 감소했다.
애플의 추격 속도는 빨라졌다. 애플은 전년 대비 3% 포인트 오른 점유율 25%를 기록해 2위에 올랐다. 지난해 10월 국내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가 20~3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이 늘었다. 애플은 2020~2022년 매년 1% 포인트씩 국내 시장 점유율을 늘렸다. 삼성전자와 애플을 제외한 샤오미, 모토로라 등 나머지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점유율은 모두 합쳐 2%에 그쳤다.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전체 판매량은 전년보다 8% 감소한 1400만대 중반인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 불황 영향으로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김경택 기자 ptyx@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