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VR로 굴착기 운전 익힌다

입력 2024-01-24 04:06
경기도 성남시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 마련된 ‘버츄얼 트레이닝 센터’에서 23일 HD현대사이트솔루션 임원들이 가상현실(VR) 건설 장비를 조종하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제공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버츄얼 트레이닝 센터’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버츄얼 트레이닝 센터는 회사의 대표 제품인 굴착기, 휠로더, 지게차, 굴절식 덤프트럭 등 실제 건설장비의 작동 원리를 적용한 RC(Radio Control) 모델 15대와 건설 현장을 14분의 1 비율로 축소한 실내 훈련장 등을 갖췄다. 건설 현장을 본떠 만든 실내 훈련장에서는 실제 장비의 컨트롤러를 통해 무선조종 모형을 조종할 수 있다.

특히 가상현실(VR) 체험존에서는 굴착기 캐빈에 앉아 모니터를 보며 가상으로 꾸며진 작업 현장에서 건설장비를 조종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화면에는 작업 가이드가 함께 제공돼 노하우도 익힐 수 있다.

또 GRC에서 약 130㎞ 떨어진 충남 보령시험장 등 국내 사업장에 있는 실제 건설장비를 원격 조종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됐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이곳에서 임직원에게 운전 교육을 실시해 건설장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정교한 건설장비 RC 모델에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접목해 건설장비 운전 교육과 제품 검증을 위한 플랫폼을 마련했다”며 “임직원의 건설장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고품질 장비 제작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