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생이 다른 국가의 또래보다 공부는 잘하지만, 삶의 만족도는 떨어진다는 국제 비교 연구결과가 나왔다.
17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 결과를 보면 한국 학생들의 22%는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삶의 만족도를 최저 0점에서 최고 10점으로 매겨달라는 질문에 불만족에 해당하는 ‘0∼4점’을 고른 학생 비중이다. OECD 평균은 18%였다.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고 응답한 한국 학생들이 주요 국가에 비해 좀 더 많다는 얘기다.
PISA는 중3∼고1 학생의 수학·읽기·과학 성취도를 국제 비교하기 위해 2000년부터 3년 주기로 진행하는 조사다. 81개국이 참여한 이번 조사는 학업 성취도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만족도와 학교·가정 생활 등에 대한 설문도 포함했다.
이 같은 결과는 최상위권인 학업 성취도와 뚜렷이 대조된다. PISA 2022에서 한국 학생들의 수학, 읽기, 과학 점수는 모든 영역에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평균 점수로 매긴 순위로 전체 조사 대상국 가운데 최고 2∼3위를 차지했다.
앞서 PISA 2018 당시 삶에 불만족한다는 한국 학생 비중은 23%로 OECD 평균 16%보다 7%포인트 높았다. PISA 2015에선 22%로 OECD 평균(12%)을 10%포인트 웃돌았다.
대체로 한국 학생들은 학교에 높은 소속감을 느끼고 있으며 안전한 장소로 여기고 있었다. ‘학교에 소속감을 느낀다’는 학생은 79%로 OECD 평균 75%보다 조금 높았다. ‘학교에서 외부인 같이 느껴진다’는 학생은 9%로 OECD 평균 17%보다 낮았다. ‘등굣길이 안전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학생은 5%였으며 OECD 평균 8%보다 낮았다. ‘교실에서 안전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학생은 OECD 평균 7%보다 낮은 4%였다.
‘한 달에 몇 차례 이상 괴롭힘의 피해자가 된다’고 답한 인원은 남학생 10%, 여학생 8%였다. OECD 평균은 남녀 모두 20% 수준이었다.
이도경 교육전문기자 yid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