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QT] 왜 질문하나요?

입력 2023-11-20 03:06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

Rejoyce always, pray continually, 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 for this is God’s will for you in Christ Jesus.(1Thessalonians 5:16~18)

어떻게 항상 기뻐할 수 있나요. 어떻게 쉼 없이 기도할 수 있나요. 어떻게 모든 일에 감사할 수 있나요.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베드로도 이런 의구심을 갖고 질문한 적이 있습니다.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마 18:21) 이때 예수님은 뭐라고 대답하셨을까요. 끝없이 용서하라고 하셨습니다.

질문에는 크게 세 가지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정말 몰라서 답을 구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내 편인지를 확인하려는 질문입니다. 마지막은 내가 듣고 싶은 답을 듣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우리에게 이미 대답을 줬습니다. 항상 기뻐하라고.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범사에 감사하라고 말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늘 궁금해하는 ‘하나님의 뜻’이라고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다시 서로에게 질문하며 입을 맞춰 봅니다. 아마 위의 첫 번째 경우처럼 몰라서 하는 질문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답은 나와 있으니 노력해 봅시다. 정말 어렵다고요. 그래도 한 번 더 해봅시다.

이달훈 목사(대전 동행한빛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