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QT] 참으로 지혜로운 자

입력 2023-07-27 03:02

사람이 장래 일을 알지 못하나니 장래 일을 가르칠 자가 누구이랴.(전 8:7)

Since no one knows the future, who can tell someone else what is to come?(Ecclesiastes 8:7)

사람의 지혜는 어마어마한 문명을 만들 정도로 위대한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인간의 지혜나 힘은 치명적인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인간들은 그 뛰어난 지혜로 엄청난 무기를 만들었고 하나님을 대항할 정도로 교만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계속 간다면 인간은 존재 가치를 상실하고 붕괴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은 이 세상에서 지혜를 가진 유일한 존재입니다. 이 지혜 중에는 단순히 기술적인 것이 있는가 하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좋은 머리가 아니라 인생의 방향을 바로 알 수 있는 지혜입니다.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으며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물을 때가 있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바른길을 가고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얼굴에서 빛이 납니다. 그러나 현실은 삶에 대한 방향 감각을 알 수 있는 지혜가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세상에는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는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래서 지혜로운 자는 세상의 순리를 거역하지 않고 인생의 방향을 잡고 갑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복종하는 것을 통해 더 세련되고 실제적인 사람이 되도록 하십니다.

이에스더 목사(요나3일영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