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QT] 인간 지혜의 한계

입력 2023-07-06 03:02

내가 돌이켜 지혜와 망령됨과 어리석음을 보았나니 왕 뒤에 오는 자는 무슨 일을 행할까 이미 행한 지 오래 전의 일일 뿐이리라.(전 2:12)

Then I turned my thoughts to consider wisdom, and also madness and folly. What more can the king’s successor do than what has already been done?(Ecclesiastes 2:12)

인간에게만 주어진 능력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지혜일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이 지혜를 사용해 모든 환경을 극복하고 가장 강한 존재가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영원한 존재가 아니기에 지혜의 한계를 실감하며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솔로몬은 특히 지혜가 뛰어났던 사람입니다. 그는 모든 일을 과감하게 해냈고 그렇게 한 것은 모두 성공을 거뒀습니다. 솔로몬은 원래부터 머리가 좋은 사람이었지만 그가 하나님께 드린 기도 즉 일천 번제(燔祭) 후 그의 지혜가 엄청나게 탁월해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솔로몬은 지혜 자체의 능력을 너무 믿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원래 하나님의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몸부림을 치는 가운데 몸으로 체득됩니다. 그런데 아무리 놀라운 지혜라 하더라도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면 그 지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혜 있는 자는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고 반드시 기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자기 꾀에 빠지고 말 것입니다.

이에스더 목사(요나3일영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