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김포시가 ‘골병라인’이라 불리는 김포골드라인(김포도시철도) 혼잡 완화를 위해 전세버스·수요응답버스(DRT)를 투입하고, 장기적으로는 지하철 5호선 연장과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의 신속한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률을 현재 평균 242%에서 200% 미만으로 낮추기 위해 긴급·단기·중장기 대책으로 나눴다.
우선 24일부터 김포골드라인 대체 노선인 70번 버스 노선에 45인승 전세버스 20대를 투입해 배차간격을 현행 15분에서 5분으로 단축하기로 했다. 출근시간대인 오전 6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걸포북변역, 사우역, 풍무역, 고촌역을 경유한다.
수요응답버스(DRT) 30대도 7월부터 투입한다. 수요응답형버스는 아파트단지 바로 앞에서 스마트폰 앱(똑타)으로 호출·예약·결제하고 바로 탑승할 수 있어 지하철 수요를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르면 5월부터 김포골드라인 주요 지하철역에 전문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주요 혼잡역사에는 소방 구급요원을 배치한다.
현행 사우동~개화역 버스전용차로를 김포공항까지 연장해 고촌에서 김포공항까지 21분가량 걸리는 버스 운행 시간을 10분으로 단축시키는 등 버스 운행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한다. 이달 말 구성되는 국토교통부 주관 특별대책 추진전담조직에 참여하고, 국토부·서울시와 협력해 긴급대책 현안을 해결하고, 중장기대책의 정책 방향을 조율할 예정이다.
2024년 목표로 추진되는 단기대책으로 김포대로~개화역 차도 서울 방향 750m 구간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이 있다.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서울시와 협의에 나설 예정이며, 도로가 확장되면 출근 시간 병목현상이 개선돼 차량 정체가 개선될 전망이다.
2년 이상 시간이 필요한 중장기대책도 마련했다. 출근시간 상습 정체구간인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 구간에 간선급행버스(BRT) 도입, 버스전용차로와 로드지퍼(교통량에 따라 차선 분리대를 이동해 차선 수 조정) 설치를 추진한다.
김포~검단신도시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조기 확정과 예타 면제를 건의하고, 김포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의 개통도 신속 추진한다.
서울시도 김포~서울 구간에 리버버스(수상버스) 등 수상교통운송망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리버버스는 시속 약 50㎞에 1회 200명 내외를 수송할 수 있어 김포시장이 제안한 수륙양용버스(시속 15㎞·40명)에 비해 효율성이 높다. 추정 가격은 대당 20억원 수준이다.
서울시는 김포대교 인근 신곡수중보와 잠실수중보를 각 기점으로 행주대교 남단부터 잠실까지 노선 신설을 검토 중이다. 약 30㎞ 구간에 10여개 선착장을 운영할 경우 2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버버스 정기권도 도입하고 지하철·버스와의 환승할인도 추진한다. 긴급이동이 필요한 시민을 대상으로는 8~11인승 수상 택시를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포=박재구 기자, 김이현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