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한민국 관광공사 ‘2023∼2024 한국방문의해’ 로고 공개

입력 2023-03-09 04:03

한국관광공사가 ‘2023~2024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공식 로고(사진)를 8일 공개했다. ‘2016~2018 한국 방문의 해’에 이어 5년 만에 재개되는 한국 방문의 해는 로고 공개를 시작으로, 외래객 대상 방한 홍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된 로고는 ‘한국 방문의 해’의 영자인 ‘Visit Korea Year’에 한복의 문양을 입힌 폰트 디자인과 한국 전통 아이템인 갓이 조화롭게 어울려 있다. 한국 전통의 오브제와 절제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의 만남은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한국 전통의 독창성과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는 ‘힙함’의 성지, 현대의 한국을 관통한다.

공식 로고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요소는 갓이다. 한국의 갓은 최근 외국 패션쇼에 등장했을 뿐 아니라, K팝 스타들의 뮤직비디오 및 넷플릭스 ‘킹덤’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갓은 시대를 초월하는 한국 전통의 멋을 상징하는 아이템”이라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번 한국방문의해 로고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한국으로의 초대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관광공사는 특집 홈페이지와 공식 홍보영상을 잇따라 선보이며, 기존과는 차별화된 방향으로 한국 방문을 유도할 예정이다.

남호철 여행선임기자 hcna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