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핵심 미션 워크숍’을 통해 국정과제 성과 창출에 속도를 낸다고 2일 밝혔다. 소진공의 핵심 미션은 상생형 스마트상점 구축,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등대 전통시장 조성이다. 소진공은 상생형 스마트상점 구축을 위해 기존 스마트기술 보급 사업에 대기업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디지털 전환모델을 정립하고 대기업이 사업비 일부를 출연해 소상공인 자부담을 덜어주면서 상생모델 점포 100곳을 새로 만드는 것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서는 단계별 경쟁방식으로 선도모델 기업 1000곳을 발굴할 예정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등대 전통시장을 통해 디지털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상인 인식을 개선해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도 독려한다.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과 협력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