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목표 성공·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땐 포인트 적립

입력 2022-12-26 20:23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 포스터.

Q. 건강검진 후에 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와 관련한 문자를 받았는데,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A.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건강관리가 필요한 건강보험 가입자와 피부양자에게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개선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주는 시범사업입니다.

‘예방형’과 ‘관리형’으로 나뉘는데, 예방형은 만 20~64세 가운데 일반건강검진 결과 혈압·혈당·체질량지수(BMI)가 건강위험 그룹에 해당된 사람, 관리형은 현재 지역 내 1차의료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돼 케어플랜이 수립된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참여 대상입니다.

예방형은 건보공단 모바일 앱(The 건강보험)을 연동해 하루 8000보 이상 걷거나 공공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혈압 또는 공복혈당 조절, 체중감량을 실천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 역시 공단 모바일 앱과 연동해 애초 케어플랜을 수립할 때 설정한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거나 혈압·혈당 자가 측정, 교육 이수, 목표 혈압·혈당·체중을 달성한 경우 포인트가 쌓입니다.

예방형은 일반건강검진을 받은 날부터 6개월 이내, 관리형은 케어플랜이 수립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공단 지사를 방문하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홈페이지로 신청 가능합니다. 예방형은 참여 승인일로부터 2년간 최대 10만점, 관리형은 참여 승인일로부터 1년간 고혈압 환자 최대 5만점, 당뇨병 환자 최대 6만점을 쌓을 수 있습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지정된 인터넷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참여 신청일에 주민등록상 주소가 시범사업 지역 내에 있어야 하며 현재 서울 노원구, 강원 원주, 대전 동구 등 전국 24개 지역에서 시행 중입니다.

민태원 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