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위’만을 생각한 건강 기능성 발효유

입력 2022-12-21 19:46 수정 2022-12-21 20:01
HY 제공

hy의 대표 발효유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은 위(胃) 건강 기능성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지켜온 브랜드다. hy는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0년 출시 이후 22년 동안 10회에 걸쳐 윌 제품을 개선했다. 기존 발효유는 장(腸)건강에 집중했지만, 윌은 위(胃)건강에 초점을 뒀다. hy는 2010년에 기존 제품 대비 지방 55%, 칼로리 20% 줄인 저지방 윌도 내놓았다. 이후에 선보인 4세대 제품은 특허유산균을 10배 강화하고, 브로컬리 새싹농축액과 양배추 농축분말을 추가했다. 2014년에는 기존 제품 대비 당 함량을 25% 낮췄고, 2017년에는 새롭게 개발한 위 건강 유산균 ‘HP7(헬리코박터 프로젝트 7)’을 적용했다. 올해 2월에는 자체 개발한 개별인정형 원료 ‘꾸지뽕잎 추출물’ 50㎎으로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윌을 선보였다.

변화하는 유통환경 등에 맞춰 고객 관리도 변화하고 있다. hy 특유의 유통 조직인 ‘프레시 매니저(FM)’는 50여년간 꾸준히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 배송해왔다. 2014년에는 세계 최초 탑승형 냉장카트인 ‘코코’를 도입하기도 했다. 2020년에는 온라인 통합플랫폼 ‘프레딧’을 구축했고, 이동형 단말기(POS)와 카드 결제 시스템도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