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중간 이익 취하는 물류 산업 개선할 것”

입력 2022-12-13 04:07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2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 파업의 배경인 안전운임제에 대해 운임 구조와 함께 중간 단계가 비대한 물류 산업 구조를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화물연대 파업의 배경인 안전운임제에 대해 산업 구조를 개혁하는 수준으로 손보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일몰인 시한에 얽매이지 않고 중간 단계가 비대한 물류 산업 구조를 고치겠다는 것이다.

원 장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간 이익을 취하는 기득권 구조 때문에 화주는 운임을 인상하는데 차주는 정당한 운임을 못 받는 구조”라며 “이는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합당한 운임 구조와 함께 중간 단계가 비대해 있는 물류 산업 구조 제대로 개선할 수 있는 핵심 내용을 담아서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올해까지인 안전운임제를 단순히 연장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원 장관은 “화물연대가 파업으로 국민에게 큰 고통과 국가 경제에 손실을 끼친 마당에, (정부가) 안전운임제를 원위치하는 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화물연대의 주장도 염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순 연장안 통과 이후 국회 논의가 동력을 상실하면 3년 뒤 똑같은 일이 벌어진다. 그냥 넘어가는 건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우선 국토부 주도로 정부와 화주, 운송사, 화물차주 등 이해관계자 간 협의체를 꾸려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을 건설 현장에 맞게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원 장관은 “규모가 크면 클수록 걸릴 수밖에 없어 안전책임 CEO를 따로 두는 등 편법을 낳고 있다. 구치소 대비용으로 대표를 따로 만드는 건 기형적”이라며 “사업 단위, 공사 현장 단위로 책임 묻는 개선 방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규제 정상화 기조는 유지했다. 원 장관은 “유동성 축소 상황에선 금리 앞에 장사가 없다. 집값만 보고 금융정책을 펼칠 수도 없다”며 “대신 지나친 충격이 오는 건 잘 완화하고 물꼬가 트이게 유도하는 게 숙제”라고 말했다. 또 “부동산 규제를 해제한다고 해서 거래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며 “다만 가격 상승기의 지나쳤던 규제를 정상화 수 있으며, 그 폭은 유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심희정 기자 simci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