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의 가치를 담은 도정 브랜드를 개발했다.
경기도는 도정 브랜드 기본형·응용형 상징물과 캐릭터, 서식·총무류 등 가이드라인을 담은 총 40종의 매뉴얼을 개발·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상징물 디자인은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변화·기회·혁신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유기적인 형태를 겹치면서 유연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소통하는 경기도를 나타내고, 비대칭적으로 교차하는 모습을 통해 변화와 기회를 계속 완성해 나가는 경기도를 담았다. 부드러운 외곽 형태와 대비되는 강한 느낌의 로고 타입은 대한민국의 중심이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의 중심으로 책임 있는 경기도의 자세를 나타낸다.
청록·파란·연두색은 각각 ‘균형과 조화’ ‘안정과 희망’ ‘행복과 평화’라는 경기도의 비전을 상징한다. 캐릭터 ‘봉공이’는 변화와 기회의 자음인 ‘비읍(ㅂ)+히읗(ㅎ)’과 ‘기역(ㄱ)+히읗(ㅎ)’을 세로로 배열해 이름을 지었다. 공직에 종사하며 나라와 사회를 위해 힘써 일한다는 봉공(奉公)의 사전적 뜻도 담고 있다.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의 목민심서(牧民心書) 제3편의 주제(봉공 6조)이기도 하다.
도는 도민 대상 브랜드 활용 공모전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소통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도정 가치가 도민들의 일상 곳곳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민 중심 행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브랜드를 활용할 방침이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