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작가 중 노벨문학상에 가장 가깝다고 평가되는 옌롄커의 장편소설. 작가 본인이 주인공으로 나와 고향 사람 리좡의 사랑 이야기를 영화로 만드는 과정을 담고 있다. ‘무엇을 쓰느냐’보다 ‘어떻게 쓰느냐’를 중시한다는 옌롄커는 이 작품에서 절반은 자신의 실제 이야기로, 절반은 허구로 구성하는 형식 실험을 보여준다.
중국 작가 중 노벨문학상에 가장 가깝다고 평가되는 옌롄커의 장편소설. 작가 본인이 주인공으로 나와 고향 사람 리좡의 사랑 이야기를 영화로 만드는 과정을 담고 있다. ‘무엇을 쓰느냐’보다 ‘어떻게 쓰느냐’를 중시한다는 옌롄커는 이 작품에서 절반은 자신의 실제 이야기로, 절반은 허구로 구성하는 형식 실험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