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올해 라면 시장이 소폭 성장했다. 다만 매년 오름세를 보이던 비빔면은 꺾였다. 올여름 폭우가 이어지면서 매출이 줄었다.
5일 농심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닐슨IQ코리아에서 집계한 올해 1~8월 라면 4개 회사(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팔도)의 라면 매출은 총 1조2824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코로나19의 유행이 정점에 치달으면서 간편식으로 라면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업체별 시장 점유율은 큰 변화가 없었다. 농심이 55.7%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 포인트 늘었다. 삼양식품은 11.2%로 0.4% 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오뚜기는 지난해 23.7%에서 올해 23.2%로 하락했다. 팔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9.9%를 유지했다.
신제품보다 익숙한 맛의 ‘장수제품’을 찾는 경향도 이어졌다. 브랜드별 매출액을 보면 신라면이 1253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짜파게티(836억원), 안성탕면(609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상위 20개 제품 가운데 최근 2년 내 출시한 제품은 배홍동비빔면(16위)이 유일했다.
비빔면 성수기인 6~8월에 주요 3개 제품(팔도비빔면, 배홍동비빔면, 진비빔면)의 매출은 3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다. 라면 업계는 장마, 폭우 등의 날씨 영향이 컸다고 진단한다.
브랜드별 판매 순위에서 팔도비빔면(182억원)은 1위였다. 농심 배홍동비빔면(74억원)은 오뚜기 진비빔면(45억원)과 매출액 격차를 지난해 18억원에서 올해 29억원으로 벌렸다.
정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