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서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는 말씀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무엇을 잃었든지 기도하라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엘리사처럼 영적 능력을 간절히 구해야 합니다. 엘리야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데려가실 때가 가까웠음을 알고 엘리사에게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고 말합니다. 그러자 엘리사는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라고 영적 축복을 간구합니다.
그리고 길갈, 벧엘, 여리고, 요단까지 엘리야를 따라갑니다. 엘리사는 결국 스승 엘리야처럼 겉옷을 가지고 요단 강물을 쳐서 가르며 건너는 크고 놀라운 일들을 행하게 됩니다. 우리도 엘리사처럼 영적 능력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항상 기쁘게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히스기야처럼 육체적 치유를 구해야 합니다. 남 유다의 13대 왕인 히스기야 왕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고 착실하지 못한 다른 왕들과 달리 예루살렘 성전을 고치고, 우상의 단을 없애고 성전 제사를 회복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감사 제물과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리도록 교육했습니다. 그 결과 예루살렘 성에 큰 기쁨이 있었고 백성들도 축복을 받았습니다. 또 앗수르의 산헤립 왕이 남 유다를 쳐 들어왔을 때 전쟁에서 승리하고 위기를 극복하게 하셨습니다. 그런 어느 날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39세 나이의 히스기야에게 야훼의 말씀을 전합니다.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그러자 히스기야는 하나님 앞에 눈물로 낯을 벽으로 향하고 매우 슬프게 울며 기도했고 병을 치료받을 뿐 아니라 생명을 15년 연장받았습니다.
야곱처럼 물질의 축복을 구해야 합니다. 야곱은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빼앗긴 형에 칼을 피해 외삼촌 라반이 사는 하란으로 갑니다. 라반은 야곱의 대가를 열 번씩이나 바꿨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부자가 됐습니다. 사랑하는 아내 라헬을 얻기 위해 7년을 수고했는데 외삼촌 라반이 언니 레아를 먼저 주었고 그래서 7년을 더 봉사하여 라헬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브니엘에서 하나님과 씨름하여 환도 뼈가 부러지고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과 하나님과 겨루어서이긴 인생으로 기록됐습니다.(창 32:28)
성경의 인물 중에 슬퍼하며 기도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한나는 아들 사무엘을 얻었고, 다윗은 간음죄와 살인죄를 용서받았으며 욥은 사단의 시험을 이기고 더욱 큰 축복을 받는 놀라운 체험을 하게 하셨습니다.
예레미야 29장 11~13절에 “야훼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니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라고 말씀합니다.
무엇이 문제입니까. 무엇이 부족합니까. 말씀을 붙잡고 영적 능력, 육신의 치유, 물질의 축복을 눈물로 간절히 바라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응답하실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강건하고 모든 일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그에 앞서 먼저 구해야 할 것은 영혼이 잘 되는 것입니다(요삼 2절).
윤호용 목사(미국 알래스카 은혜와평강순복음교회)
◇은혜와평강순복음교회는 순복음세계선교회 북미총회 여의도순복음교회 소속으로 미국 알래스카주 앵커리지에 2005년 7월 설립했습니다. ‘주님의 사랑과 섬김과 나눔을 학습하고 실천하는 아름다운 공동체’라는 실천 목표를 갖고 어른을 공경하고 자녀를 말씀으로 양육하며 청년을 제자 삼고 있습니다.
●이 설교는 장애인을 위해 사회적 기업 ‘샤프에스이’ 소속 지적 장애인 4명이 필자의 원고를 쉽게 고쳐 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