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하서윤(33)씨는 최근 매일 운동을 한 지 2년째를 맞았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3월 말부터 홈트레이닝과 걷기 운동을 해온 하씨는 인스타그램에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인증샷도 꾸준히 올린다. 하씨는 “헬스클럽도 다니지 않고, 필라테스 수업도 받지 않고, 트레이너 없이 혼자 운동을 하면서 2년 넘게 계속할 수 있었던 동력은 ‘인증’이었다”며 “인증샷 문화는 결심한 일을 해낼 수 있는 동력이 돼준다”고 말했다.
하씨처럼 소셜미디어에서 ‘#오운완’ 인증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는 ‘오운완’ 해시태그를 붙인 게시글이 7일 기준으로 74만건을 넘었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러닝’ 관련 게시글도 급증세다. 최근 러닝 관련 게시글이 160만개를 돌파하는 등 인기 해시태그로 올랐다.
10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올해도 운동과 관련한 패션 아이템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헬시플레저(healthy-pleasure) 소비 트렌드에 ‘#오운완’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헬린이’(헬스+어린이) 등의 신조어와 결합한 인증샷 문화가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패션업계를 중심으로 ‘덤벨이코노미’(dumbbell-economy·운동 등 건강과 체력관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트렌드) 현상이 계속될 전망이다.
젝시믹스, 뮬라웨어, 안다르 등의 국내 레깅스 브랜드 강세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젝시믹스는 운동 플랫폼 ‘국민피티’를 론칭했다. ‘국민피티’는 위치 기반 기능을 통해 사용자 주변의 피트니스, 필라테스, 생활체육 등 운동시설과 전문 강사진 정보를 제공하는 O2O(online to offline) 중개 서비스다.
홈트의 ‘고급화’도 진행 중이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럭셔리 피트니스 브랜드 ‘테크노짐’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오는 28일까지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이탈리아 프리미엄 피트니스 기구 ‘테크노짐’ 팝업을 진행해 국내외 최고급 호텔에서 사용하는 럭셔리 피트니스 기구들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최동희 롯데백화점 홈어플라이언스 팀장은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 프리미엄 홈 피트니스 기구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프리미엄 피트니스 기구를 만나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문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