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는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신 여러 목적이 기록돼 있습니다. 하박국 3장 18절은 하나님이 그 인생을 즐거워하게 하려고 인간을 창조하셨다고 적었습니다. 잠언서 16장 4절에는 하나님의 뜻대로 쓰시려고 사람을 창조하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창세기 1장 26~27절에는 피조물을 정복하고 다스리게 하시려고 사람을 창조하셨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하나님 자신을 찬송하게 하기 위해 내 백성을 지으셨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사람을 창조하신 여러 이유 중 내 백성을 지으시고 찬송을 부르게 하신 이유를 살펴볼까요.
먼저 찬송은 곧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하박국서는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과 지도자들의 공의가 굽게 행한 모습을 보신 하나님이 갈대아 사람을 통해 이스라엘을 징계하시면서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깨닫도록 쓰여졌습니다.
하박국 3장 1절에 시기오놋(‘음악 용어’로 급격한 변화가 있는 리듬을 감동적인 가락으로 부르는 정열적인 노래)에 맞춘 바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고 했던 말씀이 3장 19절에는 기도를 노래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찬송은 기도이며 하나님은 영혼의 호흡인 찬송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과 교제하십니다. 또 관계회복 속에서 생명과 소망을 주시려고 하나님의 백성을 지으시고 찬송을 부르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어지는 참된 평안과 기쁨은 세상 것으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 찬송과 기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찬송은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2차 전도 여행인 사도행전 16장을 보세요. 빌립보에서 귀신들린 여종의 귀신을 바울과 실라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쫓아냄으로써 종의 주인이 자기 이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송사해 빌립보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절망 중에도 바울과 실라는 한밤 중에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합니다. 그러자 옥문이 열리고 사람의 매인 것이 벗어집니다(행 16:25). 바로 찬송의 능력입니다. 사무엘상 16장23절 말씀처럼 치유와 악신을 떠나게 하는 게 찬송의 능력입니다.
마지막으로 찬송은 많은 사람을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하는 구원의 통로이기 때문입니다.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시 40:2)
30대 후반까지 저는 알콜 중독자로 세상에서 죄와 허물 가운데 방탕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 저를 하나님의 은혜로 주의 종 삼으시고 목회와 새 노래를 부르는 찬양사역을 통해 이제는 많은 사람을 주께 인도하는 일꾼으로 삼아 주신 살아계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찬송은 새롭게 거듭난 하나님의 백성들이 새 노래, 찬송을 통해서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고 돌아오게 하는 능력입니다. 하나님이 내 백성들에게 찬송을 부르게 하신 이유는 영적 호흡인 기도를 통해 교제하시며 생명과 소망을 주시고 찬송을 통해서 치유와 회복의 은혜를 주시기 위함입니다.
또 하나님 백성들에게 새 노래를 부르게 함으로써 하나님 자신을 세상 가운데 나타내시며 많은 사람들을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시기 위한 구원의 통로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예배가 막히고 사람과의 소통이 단절됐으며 경제적으로 어렵고 질병으로 인한 두려움으로 힘든 이때에 우리를 지으시고 부르신 목적을 따라 찬송을 부르세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날 겁니다.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시 150:6) 할렐루야
선정윤 목사(일산오직예수교회)
◇선정윤 목사는 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연합회 소속 경기도 고양시 일산오직예수교회에서 목회하며 오직예수선교단으로 교도소, 군부대와 노숙인 시설 등을 찾아 찬양 사역을 하고 있다.